뷰페이지

‘노래방’ 비판 여론에 ‘노래방 기기’로 말만 바꾼 전주교도소

‘노래방’ 비판 여론에 ‘노래방 기기’로 말만 바꾼 전주교도소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0-10-29 15:32
업데이트 2020-10-29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주교도소 심신치유실 폐쇄” 국민청원 올라와

노래방
노래방
전북 전주교도소가 전국 최초로 교도소 내에 노래방과 게임기기를 설치했다가 호된 비판을 받게 되자 뒤늦게 수습에 나섰지만 부정적인 의견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전주교도소는 지난 28일 수용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심신 치유실’을 개관했다고 밝혔다. 심신 치유실은 조명과 음향기기를 갖춘 노래방 3곳과 두더지 잡기 게임기 2대, 상담실로 구성됐다.

이 시설은 전주교도소가 교정협의회 도움을 받아 올해 초부터 준비한 시설이다. 비용은 5000만원 정도 소요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교도소 내 노래방 시설은 여론의 호된 질타를 받았다.

이 보도를 접한 누리꾼들은 “범죄자 복지가 일반 회사 보다 좋네”, “피해자들은 고통 속에 사는데 범죄자들은 노래부르며 스트레스 해소하는게 누구를 위한 나라냐” 등 비판 여론이 들끓었다.

“교도소가 아니라 휴양소냐, 아예 찜질방과 안마의자까지 구비해라”, “누구 머리에서 나온 발상인지 궁금하다”는 댓글도 줄을 이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전주교도소 심신 치유실을 당장 폐쇄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이같이 전주교도소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자 29일 다시 설명자료를 냈다.

전주교도소는 “일부 언론에서 ‘교도소 내 노래방’으로 해석한 바 있으나 심신 치유실에 ‘노래방 기기’를 구비한 것”이라며 “관련 기기는 장기 수나 심적 불안정 수용자 중 상담을 통해 제한적으로 이용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교도소에는 자살과 자해 및 폭행 우려가 있는 수용자가 다수 있으며 시설이 낡아 환경이 열악하다. 심신 치유실은 수용자에 대한 과도한 배려보다 잠재적 교정사고를 예방하자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전주교도소 관계자는 “치유실에 설치한 노래 기기를 일반 노래방으로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 같아서 추가로 설명 자료를 냈다”며 “댓글을 통해 지적하는 그런 노래방이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전주교도소의 해명은 ‘노래방’을 ‘노래방 기기’로 표현만 바꾼 것이어서 곤궁한 입장을 벗어나려는 구차한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전주교도소가 이날 자료에 표시한 ‘노래방 기기’는 앞서 낸 보도자료에서는 단 한 차례도 등장하지 않았던 단어다.

전날 교도소에서 제공한 사진은 일반 코인노래방처럼 벽에 애창곡 리스트가 붙어있고 주위를 화려한 조명이 비추는 공간에서 한 수용자가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어서 전주교도소의 해명을 무색하게 한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