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미국, WTO 선호도 조사서 나이지리아 후보 지지 안 한다 밝혀”

[속보] “미국, WTO 선호도 조사서 나이지리아 후보 지지 안 한다 밝혀”

임효진 기자
입력 2020-10-29 00:06
업데이트 2020-10-29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TO 수장 선거 최종결선에 오른 유명희·오콘조-이웨알라
WTO 수장 선거 최종결선에 오른 유명희·오콘조-이웨알라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결선에 진출한 유명희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전 나이지리아 전 재무·외무장관이 지난 7월 15~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각각 출마 기자회견을 할 당시의 모습. 제네바 AFP 연합뉴스
미국이 28일(이하 현지시간)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호도 조사에서 우세를 점한 나이지리아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미국은 이날 오후 3시 스위스 제네바의 WTO 본부에서 열린 회원국 대사급 회의에서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차기 WTO 사무총장으로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앞서 WTO 사무국은 이날 오전 11시 제네바 주재 한국과 나이지리아 대사를 불러 두 후보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를 통보한 뒤 오후 3시 회의에서 전체 164개 회원국에 이를 통보했다.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는 선호도 조사에서 27표를 지닌 유럽연합(EU)과 고국 나이지리아가 속한 아프리카 대륙의 지지를 얻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리한 고지를 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그녀가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몇 개국의 지지를 얻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WTO는 총장 선출에 있어 표결하지 않고 다음달 7일까지 회원국 모두가 컨센서스(의견 일치)를 도출하는 과정을 밟는다. 한 국가라도 끝까지 반대하면 표결에 들어가는데 1995년 1월 출범 이래 한 번도 표결을 통해 사무총장을 선출한 적이 없다.

전임 사무총장을 임기 종료 일년을 남기고 쫓아낼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한 미국이 사실상 유 본부장을 지지하겠다고 밝히면서 막판 반전이 일어날지 주목된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