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각별했던 ‘딸 사랑’… 이부진, 영결식서 오열하며 휘청

각별했던 ‘딸 사랑’… 이부진, 영결식서 오열하며 휘청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10-28 18:04
업데이트 2020-10-28 1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회장, 공식 석상에서 손 꼭 잡고 다녀
외모·업무 능력 닮아 ‘리틀 이건희’ 평가
사업 추진력·감성 경영 등 유감없이 발휘

28일 삼성서울병원에서 진행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영결식에서 장녀 이부진(50) 호텔신라 사장이 슬픔을 참지 못하고 오열하며 휘청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이 사장은 식이 진행되는 내내 눈물을 흘리며 힘든 표정을 지었다. 이 사장은 오빠인 이재용(52) 삼성전자 부회장과 어머니 홍라희(75)씨의 부축을 받았다. 이 부회장도 굳은 표정으로 식을 엄수했다.
이미지 확대
장지로 이동하는 유족들
장지로 이동하는 유족들 경기 수원시 소재 삼성가 선산에서 이 회장의 유족들이 장지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 부회장,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
뉴스1
이 회장은 딸들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다. 2010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가전제품박람회(CES)장에 이 사장과 이서현(47)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의 손을 잡고 나타나 “우리 딸들 광고 좀 해야겠다”며 각별한 사랑을 드러냈다. 2012년 1월 같은 행사에서도 종일 두 딸의 손을 꼭 잡고 다니며 흐뭇한 미소를 보였다.

특히 이부진 사장과는 공식석상에 두 손을 꼭 맞잡은 채 환한 미소를 띠고 등장하는 일이 많아 굳건한 부녀의 정을 보여 줬다.
장지로 이동하는 유족들
장지로 이동하는 유족들 28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서 엄수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영결식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아들 지호씨가 할아버지의 영정 사진을 들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 사장 역시 사업 추진력, 악재 돌파력, 처세술, 감성 경영 등과 같은 기업가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해 아버지의 애정에 화답했다. 아버지의 외모와 업무능력을 꼭 빼닮았다며 ‘리틀 이건희’라고 불리기도 했다. 일례로 이 사장은 2015년 정몽규 HDC그룹 회장과 합작해 ‘HDC신라면세점’을 설립하는 과정에서 “너무 걱정 마세요, 잘되면 다 여러분 덕이고, 떨어지면 제 탓이니까요”라고 직원들을 격려해 주목받았다.

이 사장은 대원외고, 연세대 아동학과를 졸업하고 1995년 삼성복지재단에 입사했다. 1998년 삼성전자 과장을 거쳐 2001년 호텔신라 부장으로 옮긴 뒤 2010년 대표이사 사장에 올랐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10-29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