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 밀양에 ‘지능형 첨단 농업단지’ 착공

경남 밀양에 ‘지능형 첨단 농업단지’ 착공

강원식 기자
입력 2020-10-28 17:58
업데이트 2020-10-28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농림부가 추진하는 정보통신기술 접목된 농산업단지

경남 밀양에 지능형 첨단 농업단지를 조성하는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공사가 시작됐다.

경남도는 28일 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에 있는 경남도 농업자원관리원 옛 임천사무소에서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착공식을 했다.
이미지 확대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착공식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착공식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된 첨단 농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정부 8대 혁신성장 핵심과제 가운데 하나로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한다.

경남 밀양을 비롯해 전북 김제, 경북 상주, 전남 고흥 등에 조성된다.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 일대 47.4ha 부지에 조성된다. 2022년 준공 예정이다.

한국농어촌공사 경남본부가 사업을 시행한다.

전체 면적 가운데 22.1ha에는 경남도가 기반 조성을 하고 임대형 스마트팜과 청년교육·경영형·실증형 스마트팜, 혁신밸리 지원센터 등 핵심시설을 건립한다.

나머지 25.3ha에는 밀양시가 시설원예 현대화사업과 청년농촌보금자리 조성,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립 등을 추진한다.

실증단지는 3.1ha 면적에 자율실증 온실(유리·플라스틱) 1.8ha, 종합기술실증시설(식물공장, 아쿠아포닉스, 수경재배, 기업홍보 부스) 0.5ha, 혁신밸리 지원센터 0.5ha, 실증용노지 0.5ha 등이 조성된다. 실증단지는 기술실증과 함께 최신 스마트팜 온실·기자재 기술을 소개·홍보하는 역할도 한다.

이날 착공식에는 김경수 경남지사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박일호 밀양시장, 청년보육농 교육생, 농업인 단체 등 모두 150여명이 참석했다.

김현수 농림부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스마트농업은 우리 농업과 농촌의 혁신성장을 이끌고 지역균형발전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와 소통·협력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농업기술과 시설문제를 해결하고 주거와 임대형 농장까지 제공되는 혁신모델인 만큼 청년농업인들에게 대단히 반가운 소식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밀양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