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석동 “삼성에서의 첫 경험이...경제정책 수립의 자양분”

김석동 “삼성에서의 첫 경험이...경제정책 수립의 자양분”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20-10-28 17:06
업데이트 2020-10-28 2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금융위원장 ‘이건희 회장’ 추도사

1979년이었습니다. 제가 첫 직장인 삼성물산 기획조사실에 입사한 다음해 회장님이 당시 그룹 겸 삼성물산 부회장으로 취임하셨지요. 저는 손상모 전 삼성물산 사장 지시로 부회장님께 드리는 보고서를 작성했던 신입사원이었습니다. 그렇게 1년간의 직장생활 후 ‘삼성물산 같은 상사를 만들겠노라’ 독립해 작은 무역회사를 창업해 1년여간 운영했습니다.
공직에 입문한 뒤 재정경제부 차관으로, 금융위원장으로, 경제정책을 수립할 때마다 삼성에서 쌓았던 그 기업 경험이 제겐 큰 자양분이 됐습니다. 외부에서 보니 더 존경스러웠습니다. 관료들이 글로벌 무역전쟁 시장 속 작전 참모본부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회장님은 전투 현장에서 직접 싸우는 지휘관이었으니까요.

우리 경제에 남긴 회장님의 유산을 생각해 봅니다. 하나는 통찰력입니다. 국내 기업을 선대에게 물려받았으나 글로벌 기업으로 키운 창업자셨지요. 부친은 씨를 뿌렸지만 회장님은 꽃을 피우셨습니다. 미래를 내다보고 반도체를 키우고 혁신을 이어 가셨죠. 큰 격차가 벌어졌던 일본도 결국 따라잡았습니다. 둘째는 디테일입니다. 회사 내부를 속속들이 알지 않으면 알 수 없던 기업문화를 개혁하신 것은 세심하게 들여다본 디테일에 있었습니다. 셋째는 리더십입니다. 중화학공업으로 기간산업의 기반을 닦고 가전, 반도체, 스마트폰을 키워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일궈 놓으신 것,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내신 것들은 자신을 다 걸지 않았다면 이룰 수 없던 일입니다. 시대적 혜안으로 한국 경제 견인차 역할을 하셨던 회장님. 경제가 흔들릴수록 이런 기업가가, 이런 리더십이 우리는 더 간절할 겁니다. 부디 이제 편안히 쉬셨으면 합니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