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응원 화환 철거’ 경고에도 그대로…“강제집행 고심”

‘윤석열 응원 화환 철거’ 경고에도 그대로…“강제집행 고심”

이보희 기자
입력 2020-10-28 16:59
업데이트 2020-10-28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8일까지 자진철거 안 하면 강제철거” 행정대집행 계고서 보내

이미지 확대
대검찰청 앞 윤석열 총장 응원 화환들
대검찰청 앞 윤석열 총장 응원 화환들 25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응원하는 화환들이 놓여 있다. 2020.10.25/뉴스1
대검찰청 앞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응원하는 화환이 300개 넘게 설치되면서 서초구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28일 서울 서초구에 따르면 보수단체 ‘애국순찰팀’과 ‘자유연대’ 앞으로 “28일까지 화환을 자진 철거하지 않으면 강제 철거하겠다”고 행정대집행 계고서를 지난 26일 보냈다. 도시 미관과 미풍양속 유지 등에 지장을 주고 있어 계속 방치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화환에는 ‘윤석열이 반드시 이긴다’, ‘윤석열 화이팅’, ‘총장님 나라는 살려주세요’, ‘힘내라 윤석열’ 등 윤 총장을 응원하는 문구가 담겨있다.

현재 대검 일대에 300여개 화환이 놓여져 있다. 대법원 정문에서 대검을 지나 서울 서초경찰서 직전까지 늘어서 있고, 맞은편에도 고검 후문부터 지검 정문 앞까지 윤 총장을 응원하는 화환들로 가득 찼다.
이미지 확대
대검 앞에 놓인 윤석열 검찰총장 응원 화환
대검 앞에 놓인 윤석열 검찰총장 응원 화환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입구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응원하는 화환들이 놓여 있다. 2020.10.25 연합뉴스
서초구가 이날까지 자진철거를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화환이 그대로 놓여져 있다.

서초구 관계자는 “구가 강제집행에 들어갈지, 일정 시한을 두고 단체 측과 계속 논의하며 자진 정비를 유도할지 논의 중에 있다”고 전했다.

한편 화환 행렬은 지난 19일 한 시민이 윤 총장을 응원하는 뜻에서 대검 앞에 화환을 보내며 시작됐다. 이날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이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옥중 입장문’을 두고 충돌한 다음 날이다. 이후 윤 총장을 응원하는 화환은 22일 대검 국정감사를 전후해 더 늘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