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6·25 ‘제국주의 침략’ 발언에…中 대사 “역사적 관점”

시진핑 6·25 ‘제국주의 침략’ 발언에…中 대사 “역사적 관점”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10-27 17:24
업데이트 2020-10-27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국가주석이 한국 전쟁을 미국 제국주의 침략으로 규정해 역사 왜곡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가 27일 “역사적인 관점으로 보면 대단히 고맙겠다”고 말했다.

싱하이밍 대사는 이날 신라호텔에서 열린 ‘한중일 평화포럼’ 축사에서 최근 국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시진핑 주석의 연설 내용을 언급하며 이렇게 말했다.

싱하이밍 대사는 “(항미원조 참전 70주년) 기념대회에서 (시 주석이 연설한) 취지는 국제 정의를 수호하고 세계 평화를 위해서 새로 탄생한 중화인민공화국을 수호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며 역사적인 관점으로 해석해달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
그러면서 “중화민족은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이고, 중국인민은 평화를 애호하는 인민”이라며 “지금 우리는 누구하고도 싸우고 싶지 않다”고 했다.

그는 “오히려 (모두가) 같이 노력해서 중국이 꿈을 실행하기 위해 중국 국민들은 단결하고 있다”며 “이것은 우리(가) 노력하는 방향이고 특이 이 과정에서 우리는 동북아시아의 이웃 나라인 한국과 일본과 같이 협력해서 (좋은)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고 했다.

앞서 시 주석은 지난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항미원조전쟁 참전 70주년 기념식 연설에서 “1950년 6월 25일 조선 내전이 발발했고 미국은 냉전적 사고를 바탕으로 내전에 무력 개입하기로 결정했다”며 “위대한 항미 원조 전쟁은 제국주의 침략에 저항하고 중국의 안보를 수호하며 한반도 정세를 안정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이에 미국 국무부는 즉각 입장문을 내고 “중국 공산당은 70년 전 전쟁이 단순히 ‘발발’했다고 주장한다”며 “그러나 사실은 북한이 1950년 6월 25일 마오쩌둥을 등에 엎고 남한을 침략한 것”이라고 했다.

외교부도 “한국전쟁이 북한의 남침으로 발발했다는 것은 부인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이미 국제적으로 논쟁이 끝난 문제로 분명한 역사적 사실이 바뀔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