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역당국 “코로나19, ‘뇌 기능 저하’ 후유증 남을 수 있다”

방역당국 “코로나19, ‘뇌 기능 저하’ 후유증 남을 수 있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10-27 17:12
업데이트 2020-10-27 17: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준욱, 방대본서 정례 브리핑

“혈전 증가로 뇌에 문제 일으켜”
“다른 장기도 기능 충분히 저하”
방역당국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걸리면 혈관 내 핏덩이로 불리는 혈전이 증가하면서 환자의 뇌 기능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고 다른 장기들의 기능도 저하될 수 있다고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27일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코로나19 후유증과 뇌기능의 상관성을 다룬 영국 임페리얼칼리지 런던 연구진의 연구 결과가 나온 것과 관련해 “현재까지 당국에서 인지하고 있는 바로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소위 혈전이 많이 생기는 것이 코로나19의 특성인데 그 경우 충분히 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면서 “그런 부분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은 이미 입증이 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곳곳의 혈관이 혈전으로 막히면 혈류가 공급되는 장기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불문가지”라면서 “뇌 기능뿐만 아니라 폐를 비롯한 다른 장기의 기능들이 충분히 저하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권 본부장은 현재 코로나19 후유증에 관한 연구가 국립중앙의료원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코로나 걸리면 뇌 최대 10년 늙거나
IQ 최대 8.5 하락” 영국 연구진 발표

코로나 회복한지 수개월 지나도 집중력·
사고력·표현력 떨어지는 뇌흐림 발생

외신에 따르면 임페리얼칼리지 런던 연구진은 코로나19 완치자 8만 4285명을 상대로 언어 구사 능력, 논리력, 집중력 등을 검사해 비감염자의 검사 결과와 비교했다.

연구 결과 코로나19 후유증으로 뇌가 최대 10년가량 늙거나 지능지수(IQ)가 최대 8.5 하락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발표했다.

코로나19 증상이 심했던 피실험자일수록 후유증이 컸고 회복한 지 수개월 지난 참가자에게도 뇌 흐림(브레인 포그·brain fog)이 나타났다고 한다.

뇌 흐림은 뇌에 안개가 낀 것처럼 집중력이나 사고력, 표현력 등이 떨어지는 현상을 가리킨다.
선별진료소 검사 기다리는 학생들
선별진료소 검사 기다리는 학생들 대전에서 추석 연휴 가족 모임을 통한 집단감염이 잇따라 발생한 가운데 8일 오전 대전 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학생들이 기다리고 있다. 2020.10.8
뉴스1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