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만금호 수질 목표치 도달 사실 밝히겠다-환경부도 TOC 측정 결과 공개해야

새만금호 수질 목표치 도달 사실 밝히겠다-환경부도 TOC 측정 결과 공개해야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0-10-26 17:58
업데이트 2020-10-26 1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부 COD 고집하자 전북도 자체 측정 나서
조사 결과 밝혀 해수유통 요구에 반박 방침

전북도가 환경단체의 해수유통 요구가 거센 새만금호의 수질이 이미 목표치에 도달했다는 사실을 자체 조사를 실시해 공표할 방침이어서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전북도는 2021년 새만금호 수질 조사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해 ‘새만금 통합물관리 빅데이터 운영’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22일 밝혔다.

전북도는 10여년 전부터 새만금호 수질 문제가 불거졌으나 자체 조사를 하지 않고 전북지방환경청의 측정 자료를 공유하다가 수질 개선 목표 달성 미달을 이유로 해수유통 논란이 거게게 일자 이같이 결정했다.

특히, 전북도는 환경부가 새만금호에 대해서만 유독 수질환경 기준 법정항목에서 제외된 COD(화학적 산소요구량)를 적용해 수질 등급을 평가하자 새로운 법정항목인 TOC(총유기탄소량)로 수질을 정밀 분석하기로 해 환경단체의 조사와 다른 결과가 예상된다.
이미지 확대
실제로, 새만금호의 수질은 COD 방식으로 측정하면 5~6급수지만 좀 더 정밀한 TOC 방식을 적용하면 목표 수질(3~4급수)에 도달한 것으로 결과가 바뀐다는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환경부도 새만금호 수질을 TOC로 측정한 결과 이미 목표 수질에 도달했다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이유인지 그 결과를 발표하지 않아 혼란을 부추킨다는게 전북도의 불만이다.

이에따라 전북도는 TOC로 측정한 새만금호의 수질이 그동안 환경부가 고집해온 COD 방식 결과와 크게 다르다는 사실을 실제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공개하고 해수유통 요구를 반박할 방침이어서 적지 않은 파문이 뒤따를 것으로 우려된다.

환경부는 그동안 전북도가 새만금호의 목표수질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수질환경 기준에서 COD를 제외해 줄 것을 여러 차례 건의했으나 새만금 수질은 애초 COD로 조사했다는 이유로 묵살해 갈등유발 책임론에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새만금호 수질은 환경부와 공유 자료를 분석해 보면 TOC로 측정했을 경우 COD로 측정했을 때 보다 훨씬 더 정확하고 목표수질을 달성한 것으로 나온다”면서 “내년부터 나오는 새만금호 수질 측정 자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오염관리 대책을 수립하고 해수유통 요구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또다른 전북도 관계자는 “새만금 수질대책 2단계 사업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문제점과 원인을 정밀하게 진단해 대책을 보완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환경부는 새만금호 수질 문제를 이미 바뀐 기준을 잣대로 들이대 해수유통으로 대충 정리하려 말고 새만금 개발과 수질 관리를 종합적으로 들여다보고 정확한 원인을 분석해 미래지향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COD는 화학물질을 이용해 오염물질을 측정하기 때문에 방해물질은 검사가 어렵지만 TOC는 오염물질을 태워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하는 방식이어서 훨씬 정밀하다. COD는 유기물질의 30~60%까지 측정이 가능한데 비해 TOC는 90% 이상 측정이 가능하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