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찬 중 창밖 보다가 “저기다 어린이집을 만들라”

오찬 중 창밖 보다가 “저기다 어린이집을 만들라”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20-10-25 22:30
업데이트 2020-10-26 08: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맨들이 회고하는 이건희는

이미지 확대
이건희 삼성 회장 별세
이건희 삼성 회장 별세 한국 재계를 대표하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25일 서울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78세. 2014년 5월 급성심근경색증으로 서울 이태원동 자택에서 쓰러진 뒤 6년만이다. 유족으로는 부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 관장, 아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사위 김재열 삼성경제연구소 사장이 있다. 사진은 1987년11월20일 보도자료. 삼성그룹의 새회장으로 추대된 고 이병철 회장의 3남 이건희씨. 2020.10.25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삼성맨’들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에 대해 “외부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소탈하고 따뜻하면서도 때로는 엉뚱한 행동으로 주위 사람들을 감동시키거나 웃게 만든 분”이라고 기억했다. 대표적인 예가 ‘어린이집 건립’ 지시다. 회장 취임 직후 외부 인사들과 호텔신라에서 오찬을 하던 이 회장은 창밖을 내려다보다가 갑자기 비서진에 “저기다 어린이집을 만들라”고 지시했다.

●“어린이집 가구 모서리 없게 하라” 각별 관심

당시 낙후된 집들이 인근에 밀집해 있었는데 “저런 곳에 사는 사람들이 제대로 근무를 하려면 아이들을 일단 편안하게 맡겨야 하는데, 좋은 시설에 맡길 수는 없을 것 아닌가. 그런 걸 우리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는 것이다.

특히 여기에 그치지 않고 이 회장은 “5~6살 어린이들을 맡는데 (가구 등의) 모서리가 각이 지면 안 된다”등 어린이집 운영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결국 1990년 1월 ‘1호 어린이집’ 개관 소식을 전해 받은 뒤엔 “진작에 하라니까 말이야”라고 크게 기뻐했다고 한다.

●“그만둔 그분 어떻게 지내시는지 알아보라”

또 이 회장은 ‘삼성 직원은 끝까지 챙긴다’는 생각이 강했다고 한다. 그는 “여건 때문에 사업은 접더라도 우리가 어떻게 뽑은 인재들인데 (그만두게 해선) 안 된다”며 “더욱이 (직원) 가족들을 생각하면 잘 챙겨야 한다”는 말을 자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서진에 “전에 그만둔 그분이 요즘 어떻게 지내시는지 알아보라”며 임직원 처우도 직접 챙겼다. 엉뚱하고 기발한 언행으로 주위 사람들을 놀라게 한 적도 적잖다. ‘애견인’으로 유명한 이 회장은 재임 시절 한 임원을 불러 “사장들 가운데 보신탕을 먹는 사람이 있느냐”고 물은 뒤 명단을 적어 오라고 했는데 이에 당황한 임원이 “혼내실 것이냐”고 물으면 “개를 한 마리씩 사주겠다”고 답했다고 한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20-10-26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