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이집트가 댐 폭파해버릴 것” 에티오피아 “부당한 압력 많다”

트럼프 “이집트가 댐 폭파해버릴 것” 에티오피아 “부당한 압력 많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0-10-25 05:44
업데이트 2020-10-25 05: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3일(이하 현지시간) “이집트가 폭파시켜버릴 것”이라고 발언하면서 새삼 주목받고 있는 나일강 상류의 ‘그랜드 에티오피아 르네상스 댐’(GERD) 건설 현장의 지난해 9월 26일 모습. 로이터 자료사진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3일(이하 현지시간) “이집트가 폭파시켜버릴 것”이라고 발언하면서 새삼 주목받고 있는 나일강 상류의 ‘그랜드 에티오피아 르네상스 댐’(GERD) 건설 현장의 지난해 9월 26일 모습.
로이터 자료사진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생각 없이 말하는 것이 어제오늘의 일도 아니며 한두 번도 아니다. 그런데 다른 나라들이 다투고 있는 민감한 이슈에 대해서까지 그러면 곤란해진다. 사실 한반도나 중국 문제에 대해서도 앞뒤를 살피지 않는 발언으로 얼마나 많은 위험을 초래했던가.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3일(이하 현지시간) 이스라엘과 수단의 관계 정상화를 위한 돌파구를 마련한 것을 발표하면서 “이집트는 그런 식으로 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며 “그들은 결국 그 댐을 폭파하게 될 것이다. 내가 말했고 크고 분명하게 말하건대 그들은 그 댐을 폭파할 것이다. 그들은 뭐라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문제의 댐은 에티오피아가 나일강 상류에 건설 중인 ‘그랜드 에티오피아 르네상스 댐’(GERD)이다. 이집트는 관개용 및 식용수 등으로 나일강 수원에 90% 이상 의존하고 있어 댐 건설을 실존적 위협으로 보고 있다. 반면 에티오피아는 아프리카 최대 수력 발전 댐이 될 GERD를 자국 전력화와 발전에 필수 요소로 간주하고 있다.
압달라 함독 수단 총리는 이스라엘과 관계 정상화를 기념해 트럼프 대통령과 가진 통화를 통해 에티오피아에 댐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월 에티오피가 ‘일방적’으로 댐 담수 작업을 시작하자 지난달 에티오피아에 대한 일부 금융 지원을 중단시킨 바 있다.

아비 아머드 에티오피아 총리실은 24일 “하류에 있는 수단, 이집트 등과 대화로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도 때로 호전적 위협으로 에티오피아를 부당한 조건에 굴복시키려는 발언들이 아직도 많다”면서 “에티오피아는 어떤 공격에도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비 총리실은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언급하지 않았으나 겨냥한 것이 분명하다. 에티오피아 외교부는 미국 대사를 초치해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뜻으로 이같은 발언을 했는지 설명을 요구하는 한편, 그가 동맹국인 이집트에 편향적이라면서 미국의 중재를 거부하고, 대신 역내 기구인 아프리카연합(AU)의 중재로 이집트, 수단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