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봉현 측근 “‘이상호 접대’ 사진, 김 전 회장이 제보 지시”

김봉현 측근 “‘이상호 접대’ 사진, 김 전 회장이 제보 지시”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0-10-23 22:14
업데이트 2020-10-24 0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봉현 전 회장, 언론 흘려라 직접 지시”
측근 “도주중 관심 돌리려는 목적” 증언
검찰 짜맞추기식 수사 주장 신빙성 의심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관련자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이상호 전 더불어민주당 부산 사하을 지역위원장과 룸살롱에서 함께 술 마시던 사진을 언론에 공개하라고 측근에 지시했다는 법정 진술이 나왔다.
사진은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4월 24일 오전 경기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오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사진은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4월 24일 오전 경기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오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서울남부지법 신혁재 형사 13부 부장판사의 심리로 열린 23일 이 위원장의 재판에 수원여객 재무이사를 지낸 김모씨는 증인으로 출석해 “김 전 회장이 이 전 위원장과 룸살롱에서 찍은 사진을 언론에 보내라고 해서 뿌렸다”고 진술했다.

김씨는 김 전 회장을 통해 지난 2018년 4월 이 전 위원장과 만났고 함께 유흥주점에서 술을 마셨으며, “언론 보도를 통해 알던 이 전 위원장을 실제로 보니 신기해 사진을 찍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회장이 이런(언론사에 사진을 공개하도록) 요청을 한 시기는 라임 사태로 도주 중이던 올해 3월”이라면서 “사건의 관심을 돌리기 위해 제보하도록 만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증언이 사실이라면 김 전 회장은 체포 이전에 전 여당 정치인의 연루 의혹을 본인의 의지로 언론에 흘리려 했던 것이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지난 16일 재판에서 “검찰이 짜놓은 프레임대로 진행이 안되면 불이익을 받을 것 같았다”면서 검찰의 짜맞추기 수사 의혹을 제기했다. 김씨의 증언으로 인해 김봉현 전 회장이 검찰이 짜맞추기식 수사로 진술을 유도했다는 주장에는 신빙성이 흔들리게 됐다. 김 전 회장은 옥중 입장문을 통해서도 검찰이 원하는 답이 나올 때까지 진술을 유도했다고 주장해왔다.

이 전 위원장이 증인에게 “당시 기자들로부터 동생 주식 피해 보전액으로 1억 5000만원을 받은 것이 맞냐는 확인 전화를 많이 받았다”면서 “이런 의혹도 김 전 회장이 함께 제기하라고 한 것은 아니냐”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김씨는 “들은 내용은 ‘이상호한테 돈 줬다고 흘려라’였다”고 답변했다.

이 전 회장은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지난 2018년 7월 김 전 회장에 선거사무소 개소 비용 3천여 만원을 받았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같은해 9월 감사로 재직하던 조합이 김 전 회장의 자산운용사 인수에 투자해주는 대신 동생 회사에서 거래하는 1800여만원 상당의 양말을 매입하도록 하고 동생 계좌로 5600만원 가량을 받은 혐의도 받는다.

김 전 회장은 병행심리 예정이었던 재판에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나오지 않았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