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신 나갔어?”… 재활병원 원장이 소아 환자 앞에서 고성·막말

“정신 나갔어?”… 재활병원 원장이 소아 환자 앞에서 고성·막말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0-10-23 21:49
업데이트 2020-10-24 0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스크 안 쓴 소아 환자 관리 문제로
치료사 집합시켜 “뭐하는 XX들이야”
공포 분위기에 치료 받던 아이들 울음

병원 측 “코호트 사태로 방역 예민” 해명
이미지 확대
신촌세브란스 재활병동 집단감염...검사대기하는 종사자들
신촌세브란스 재활병동 집단감염...검사대기하는 종사자들 지난달 10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신촌세브란스 재활병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해 병원종사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려 대기하고 있다. 뉴스1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직장내갑질 의혹이 제기됐다. 원장이 소아 물리치료실에서 아이들과 보호자들 앞에서 고성을 지르며 위협적인 분위기를 형성해 문제의 심각성을 더했다.

23일 복수의 보호자에 따르면 지난 21일 김모 세브란스 재활병원 원장은 직원들을 상대로 모욕적인 비난과 고함을 쏟아냈다. 김 원장은 물리치료사들을 일렬로 세워놓고 “뭐하는 XX들이야”, “정신이 나갔느냐”, “생각이 있어, 없어” 등 윽박을 질렀다.

김 원장의 고함은 치료를 받던 한 아이가 울며 잠시 마스크를 벗어 던진 걸 목격하면서부터 시작됐다. 김 원장은 “지금 얘 마스크 빼고 있잖아”라며 외치고 “너네 다 일로와”라고 직원들을 불러 모았다. 이 과정에서 큰 소리에 놀란 아이들이 울음을 터뜨리기도 했다. 고성은 주의를 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15분 가량 지속됐다. 당시 물리치료실에 있던 보호자 정모(42)씨는 “마치 선생님한테 혼나는 아이처럼 치료사들이 얼어붙은 채 혼이 났다”면서 “치료사를 보호자들 앞에서 하대하는 느낌이 불쾌했다”고 전했다.

김 원장의 호통은 보안 직원에게까지 이어졌다. 김 원장은 “당신 뭐하는 사람이야. 여기서 가만히 멀뚱히 서있는거냐, 당신 일이 뭔지 모르냐”고 쏘아 붙이며 “당신 내가 가만 안 둘 것”이라고 소리쳤다.

앞서 세브란스 재활병원에서는 환자와 보호자, 간병인, 간호사 등 관련자 17명이 코로나19 무더기 확진 판정을 받아 폐쇄 조치 취해진 바 있다.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김모(36)씨는 “코로나 시국에 마스크 쓰기가 중요한 것은 알겠지만 지능과 활동이 더딘 아이들이 치료를 받으려 일부러 잘한다는 병원을 찾아왔는데 이런 일이 벌어져 당혹스럽다”면서 “치료 방향과 역행하는 원장 행위에 화가 난다”고 말했다.

보호자 김현주(37)씨는 “모두가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있다가 찰나의 순간 어린 아이가 마스크를 벗은 것인데 과잉 대응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장애를 가진데다 재활 치료를 받던 아동들 앞에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한 점에 원장 자질이 의심 된다”고 지적했다.

병원 측은 “코호트(동일집단) 해제 뒤 3일정도 밖에 지나지 않아 원장을 포함한 의료진이 매우 예민한 상태다.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을 하다가 벌어진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환자와 보호자가 보지 않는 곳에서 주의를 줬다면 좋았을 일인데 아쉽다”면서 “(마스크 착용에 대한) 다른 방안을 더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