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인구 3200만? NYT “트럼프 거짓·과장 30여건”

서울 인구 3200만? NYT “트럼프 거짓·과장 30여건”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10-23 13:23
업데이트 2020-10-23 15: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대선 마지막 TV토론서
NYT, 트럼프 틀린 발언 지적

“코로나19 코너를 돌고 있다”
실제는 3차 재유행 우려 상황

“중국 계좌는 2015년에 닫아”
트럼프 측 변호사 “아직 있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 테네시주 내슈빌 벨몬트대에서 열린 대선후보 마지막 TV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AP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 테네시주 내슈빌 벨몬트대에서 열린 대선후보 마지막 TV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AP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토론 발언 중 30여개에 대해 거짓이거나 과장했고, 혹은 근거부족이거나 오해를 살만한 얘기라고 지적했다.

NYT는 “(코로나19는) 곧 가버릴 거다. 우리는 코너를 돌고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거짓이라고 평가했다. 겨울을 앞두고 미국 전역에서 세번째 재확산 위험을 걱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또 다시 낙관론을 폈다는 것이다. 이날 바이든 후보는 “어두운 겨울로 접어들고 있다”고 우려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 중 “99.9%의 청년들이 코로나19에서 회복된다”나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수주 내에 발표할 것” 등은 근거가 충분치 않다고 평가했다. 최근 미국 내에서 존슨앤존슨과 아스트라제네카 등이 각각 임상시험 3단계에서 백신 개발을 중단한 상태이고, 미 식품의약국(FDA)의 ‘백신 긴급 승인’ 절차도 강화된 상태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기후변화의 필요성을 부정하며 “중국, 러시아, 인도를 봐라. 공기가 얼마나 더러우냐”고 언급한 부분은 오해를 살만한 발언으로 지적했다. 중국과 인도의 대기 오염이 심각하지만 역사적으로 지구 온난화에 미국의 책임이 더 크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중국 비밀 계좌를 개설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은행 계좌는 2013년에 열었고, 2015년에 닫은 걸로 믿는다”고 했다. 하지만 이에 대한 폭로기사를 실었던 NYT는 트럼프 측 변호사가 “아직 열려 있다”고 했다며 거짓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전쟁을 막았다며서 서울 인구를 또다시 3200만명이라고 했다. 전쟁을 했다면 수많은 사람이 희생됐을 거라는 점을 강조하려다가 나온 말이다. 서울 인구는 970만명, 경기와 인천까지 합쳐도 2600만명이다. 그는 8월에도 “서울에는 3200만명의 인구가 있고, 포화의 바로 옆에 있다”고 했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