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 원료 ‘유정란균’ 이상 추정에… 식약처장 “이중삼중 관리”

백신 원료 ‘유정란균’ 이상 추정에… 식약처장 “이중삼중 관리”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0-10-23 01:28
업데이트 2020-10-23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인 분석 중… 결과 나오는 대로 공개”

이미지 확대
발길 끊긴 접종 창구
발길 끊긴 접종 창구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발생한 데 대한 우려로 접종 인원이 줄어든 21일 서울 한 병원의 예방접종 창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고가 잇따르는 가운데 사고 원인이 백신 원료가 되는 유정란의 톡신(독성물질)이나 균일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보건당국은 독감 백신의 제조와 출하에 이르기까지 이중삼중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반박한 뒤 현재 원인을 분석 중인 만큼 결과가 나오는 대로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은 22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충남대 수의학과 서상희 교수에게 독감 백신 사망 사고의 원인에 대해 자문한 결과를 공개했다. 강 의원은 “독감 바이러스를 유정란에 넣어 배양할 때 유정란 내에 톡신이나 균이 기준치 이상 존재할 경우 사망에 이르게 하는 쇼크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균과 톡신이 기준치 이상 존재할 수 있는 일반 계란을 이용했을 경우를 배제할 수 없다”며 “보건당국은 유정란이 어떤 상태였는지와 이미 유통된 백신들의 상태를 조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백신 제조·생산·품질관리 등 모든 공정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고 유정란 생산시설도 정기 점검해 문제가 없도록 하고 있다”면서 “제조공정 과정에서 무균 검사와 엔도톡신(균체 내 독소 시험) 검사를 무작위 채취 방식으로 진행해 이중삼중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독감 백신의 원료인 유정란이 원인일 가능성이 제기되자 백신 업계에서는 그럴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일축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0-10-23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