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中장병, 숭고한 희생 잊지 않을 것”…중공군 열사능 참배(종합)

김정은 “中장병, 숭고한 희생 잊지 않을 것”…중공군 열사능 참배(종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10-22 06:55
업데이트 2020-10-22 0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25 중국 참전 70주년… 평양 동쪽엔 마오쩌둥 장남 유해 묻혀

이미지 확대
김정은, 중공군 열사능 참배
김정은, 중공군 열사능 참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의 6?25전쟁 참전 70주년을 맞아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공군 열사능을 참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2020.10.22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전사한 마오안잉 묘 찾아 꽃바구니 진정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의 한국전쟁 참전을 의미하는 ‘항미원조’(미국에 맞서 북한을 도움) 전쟁을 정의와 평화의 승리라고 강조한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의 6·25전쟁 참전 70주년을 맞아 중공군 열사능을 참배했다.

최룡해·리병철 등 北고위직 총출동

조선중앙방송은 22일 “김정은 동지께서 중국 인민지원군 조선전선 참전 70돌에 즈음해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능원을 찾고 열사들에게 숭고한 경의를 표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마오쩌둥 전 주석의 장남이자 6·25 전쟁에서 전사한 마오안잉의 묘를 찾아 자신 명의의 꽃바구니를 진정했다.

김 위원장은 “중국 인민지원군 장병들의 붉은 피는 우리 조국 땅 곳곳에 스며있다”며 “우리 당과 정부와 인민은 그들의 숭고한 넋과 고결한 희생정신을 영원토록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중(북중) 두 나라 군대와 인민이 운명을 하나로 연결시키고 생사고락을 같이하면서 피로써 쟁취한 위대한 승리는 세월이 흐르고 세기가 바뀐 오늘에 와서도 변함없이 실로 거대한 의의를 가진다”며 북중 친선의 역사성을 언급했다.

이날 참배에는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총리를 비롯해 리선권 외무상, 김명식 해군사령관, 김광혁 공군사령관, 리영철 회창군당위원장, 김인철 회창군인민위원장 등이 참가했다.

평양에서 동쪽으로 90㎞ 떨어져 있는 인민지원군 열사묘는 6·25전쟁 당시 중국 인민지원군 사령부가 있던 곳으로 마오쩌둥 전 주석의 장남인 마오안잉 등의 유해가 묻혀 있다.

앞서 지난 20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베이징의 인민혁명군사박물관의 ‘위대한 승리 기억, 평화 정의 수호-중국 인민지원군 항미원조 작전 70주년 전시’를 참관하면서 중국의 한국전쟁 참전 당위성을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9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일본 오사카에서 양자 정상회담 시작 전 마주보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날 두 정상은 무역전쟁을 잠시 멈추고 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오사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9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일본 오사카에서 양자 정상회담 시작 전 마주보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날 두 정상은 무역전쟁을 잠시 멈추고 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오사카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김정은, 중국 6?25참전 70주년 맞아 중공군 열사능 참배
김정은, 중국 6?25참전 70주년 맞아 중공군 열사능 참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의 6?25전쟁 참전 70주년을 맞아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공군 열사능을 참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2020.10.22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시진핑 “북 인민 함께 싸워
항미원조 전쟁서 위대한 승리 거둬”

시 “한국전쟁 참전
中인민군 혁명정신 모두 배우라”

시 주석은 이날 전시회 참관에서 “70년 전 평화를 지키고 침략에 맞서기 위해 중국 공산당과 정부는 항미원조와 국가 보위라는 역사적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중국 인민지원군이 정의의 기치를 높이 들고 북한 인민 및 군인들과 함께 싸워 항미원조 전쟁에서 위대한 승리를 거뒀다”면서 “이를 통해 세계 평화와 인류의 진보에 큰 공헌을 했다”고 주장했다.

시 주석은 “항미원조 전쟁의 승리는 정의의 승리, 평화의 승리, 인민의 승리”라면서 “항미원조 정신은 소중한 정신적 자산으로 모든 시련과 모든 강력한 적을 이겨내도록 중국 인민과 중화민족을 고무시킬 것”이라고 언급했다.

시 주석은 한국전쟁에 참전한 중국 인민지원군의 혁명 정신을 모두 배우라면서 공산당을 중심으로 단결해 초심과 투쟁 정신으로 자신의 정책 목표인 샤오캉(小康·모든 국민이 편안하고 풍족한 생활을 누림) 사회 건설에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김정은, 중국군 한국전쟁 참전 70주년 기념 꽃바구니 전달
북한 김정은, 중국군 한국전쟁 참전 70주년 기념 꽃바구니 전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1일 중국 인민지원군 한국전쟁 참전 70주년을 기념해 우의탑에 꽃바구니를 보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2일 전했다. 신문은 “중화인민공화국 국가와 우리나라 애국가가 주악되었다”라며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의 존함을 모신 꽃바구니가 우의탑에 진정되었다”라고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이미지 확대
김정은, 중국 6?25참전 70주년 맞아 중공군 열사능 참배
김정은, 중국 6?25참전 70주년 맞아 중공군 열사능 참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의 6?25전쟁 참전 70주년을 맞아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공군 열사능을 참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2020.10.22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