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직 부장검사, 秋 장관 겨냥 “궁예의 관심법” 작심 비판

현직 부장검사, 秋 장관 겨냥 “궁예의 관심법” 작심 비판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10-21 16:39
업데이트 2020-10-21 16: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희도 청주지검 부장검사 검찰 내부망에 입장 밝혀

“검찰개혁을 위해 정치인 장관 임명 없어야”
“검찰총장, 현 집권세력에 계속 공격받아”
“사흘만에 의혹 확인 ‘관심법’에 놀라” 비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현 대통령). 서울신문·연합뉴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현 대통령). 서울신문·연합뉴스
현직 부장검사가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수사지휘권을 행사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해 ‘궁예의 관심법’이라는 표현까지 쓰며 강하게 비판했다. ‘관심법’은 상대방의 행동이나 얼굴 표정 등으로 속마음을 알아내는 기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공포정치를 한 후고구려의 왕 ‘궁예’가 등장한 방송 드라마를 통해 알려졌다.

대검 감찰2과장을 지낸 정희도 청주지검 부장검사는 21일 검찰 내부망에 올린 ‘총장님을 응원합니다’라는 글에서 “진정한 검찰개혁을 위해 현역 정치인이 법무부 장관에 임명되는 일이 없어야겠다는 개인적인 바람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윤 총장이 2013년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팀장을 맡을 당시를 거론하며 “저를 비롯한 대다수 검찰 구성원들이 당시 검찰총장과 윤석열 검사를 응원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당시 총장은 사퇴했고 수사팀장이던 총장님은 수년간 지방을 전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총장님은 현 정권 실세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그 이후 현 집권 세력들로부터 계속해 공격을 받고 있다”면서 “나는 그런 총장님을 보며 다시 한번 2013년을 떠올리게 됐다”고 했다.

정 부장검사는 또 추 장관을 언급하며 “사흘 만에 소위 ‘검찰총장이 사건을 뭉갰다’는 의혹을 확인하는 ‘궁예의 관심법’ 수준의 감찰 능력에 놀랐고, 이후 전 서울남부지검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분명히 밝혔음에도 2차 수사지휘권이 행사되는 것을 보고 또 놀랐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법무부 장관님의 의도는 모르겠으나, 수사지휘권의 행사는 결국 총장님을 공격해 또다시 총장직 사퇴라는 결과를 의도하는 정치적인 행위로 의심받을 수 있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