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야구, “코로나 발생 책임” 대표 경질하고 선수에 벌금…과잉대응 논란

日야구, “코로나 발생 책임” 대표 경질하고 선수에 벌금…과잉대응 논란

김태균 기자
입력 2020-10-20 14:06
업데이트 2020-10-20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비큐파티’ 감염 女자위대원들도 징계 찬반 엇갈려

지난 9일 팀내 코로나19 집단감염에 대해 사과하며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는 아게시오 겐지 일본 프로야구 한신 타이거스 구단 사장. TV 화면 캡처
지난 9일 팀내 코로나19 집단감염에 대해 사과하며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는 아게시오 겐지 일본 프로야구 한신 타이거스 구단 사장. TV 화면 캡처
일본 프로야구 한신 타이거스 구단이 팀 내 코로나19 감염자 발생을 이유로 사장을 경질하고 관련 선수들에게 벌금까지 부과해 지나친 처사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특히 도쿄를 기반으로 하는 요미우리 자이언츠와 함께 전통의 명문구단으로 쌍벽을 이루는 간사이 지방의 대표구단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코로나19 차별’을 앞장서 조장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20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아게시오 겐지 한신 구단 사장은 지난 9일 기자회견을 갖고 팀내 코로나19 집단감염과 관련해 사과한 뒤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이번 시즌을 끝으로 사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자진사퇴 형식이지만, 윗선으로부터의 문책성 경질이 분명했다.

한신 구단에서는 코로나19 감염 파문이 그동안 2차례 있었다. 지난 3월 일본 프로야구 선수 가운데 처음으로 후지나미 신타로 등 3명의 감염 사실이 드러났다. 이어 9월 하순에 또다시 선수 5명과 스태프 4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9월 감염은 구단이 정한 ‘회식은 허가된 날에 한해 방안에서 4명까지만’이라는 룰을 어기고 선수 등 8명이 회식을 한 데 따른 결과로 발생했다.

구단은 사장의 경질성 사퇴 발표 이틀 후 다시 내부 규정을 어겼다는 이유로 선수 10명과 스태프 1명에게 ‘제재금’ 명목으로 벌금을 부과했다. 제재 대상에 포함된 팀 내 최고참 후쿠도메 고스케는 구단의 벌금 부과 발표에 앞서 “규칙을 어겨 송구하다”고 대중들에게 사과했다.
이미지 확대
일본 프로야구 한신 타이거스 홈페이지.
일본 프로야구 한신 타이거스 홈페이지.
하지만 이렇게까지 공개적으로 경질인사와 벌금부과 같은 제재를 가해야 하는 지에 대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구단 측은 “지금까지도 훈련장 지각 등을 한 경우에 선수들에게 제재금을 부과해왔기 때문에 이번 제재가 반드시 코로나19 때문만은 아니고 통상적인 구단 규칙 위반에 따른 것”이라며 “납부된 돈은 자선단체에 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카노 아키야스 변호사는 “구단에는 선수의 건강을 지킬 의무가 있기 때문에 감염을 막지 못한 것은 잘못이라고 할 수 있지만, 사장 사퇴와 제재금 부과에 합리성이 있는지는 대단히 의문”이라고 아사히에 말했다. 그는 “향후 다른 기업 등에서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한신 구단의 대응이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다”며 “코로나19 관련해 조직 내에 관련자 책임 추궁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부추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일본 내 비슷한 사례로 자위대 집단감염도 있었다. 조직 내 그룹연수에 참가했던 20대 여성 대원 34명이 휴일에 바비큐 파티를 했다가 코로나19에 걸리자 방위성은 ‘회식을 삼간다’는 내부규칙 위반에 해당하는지 조사 중이다.

자위대 안에서 감염자들에 대해 “자위관으로서 자각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휴일 레저활동을 이유로 징계를 하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는 반발도 만만치 않다.

한 항공자위대원은 “사려깊지 못한 징계처분은 감염자에 대한 차별을 조장하는 것”이라며 “회식을 전혀 하지 않는다고 자신할 수 있는 자위대 간부들이 얼마나 될지도 의문이거니와, 코로나19 감염은 운에 따라 결정되는 특성이 강한데 대의명분만 내세워 징계처분을 해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 해상자위대 간부는 “사생활을 지나치게 속박하면 자위대 지원할 사람이 없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