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미향, 의혹 안 풀렸는데…소녀상 지키러 독일대사관 달려가

윤미향, 의혹 안 풀렸는데…소녀상 지키러 독일대사관 달려가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0-10-13 17:12
업데이트 2020-10-13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기억연대 후원금 횡령 의혹으로 사실상 의정활동이 마비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독일의 베를린 소녀상 철거 문제에 나서며 위안부 피해자 관련 활동을 재개하는 모습이다.

윤 의원은 13일 같은 당 윤준병, 이규민, 이수진(비례대표) 의원과 서울 중구 주한독일대사관을 찾아 ‘평화의 소녀상이 지켜지기를 바라는 113명 대한민국 국회의원들의 서한’을 전달했다.
이미지 확대
‘평화의 소녀상을 지켜주세요’
‘평화의 소녀상을 지켜주세요’ (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미향(왼쪽부터), 이수진, 윤준병, 이규민 의원이 13일 오전 ‘독일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이 지켜지기를 바라는 112명 대한민국 국회의원들의 서한’ 전달에 앞서 서울 중구 주한독일대사관 입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0.10.13/뉴스1
서한에는 “평화의 소녀상에 담긴 평화와 인권의 메시지를 보편적 인권의 문제가 아닌 외교적 갈등과 분쟁으로 바라보는 미테구의 시각은 그동안 독일 사회가 과거를 부단히 반성하며 국제사회에서 평화 실현에 앞장서 온 노력과도 정면으로 배치된다”며 “세계의 시민들이 인권과 평화의 염원을 담아 피해자들의 고통에 연대하며 이룬 성과가 다시 일본 정부의 외교적 압박 앞에 좌절된다면 또 다른 인권침해의 역사를 베를린에서 쓰게 되는 안타까운 일”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베를린 미테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은 독일의 한인단체 코리아협의회가 지난달 25일 설치했으나, 일본 위안부 강제동원 사실을 담은 소녀상의 비문이 독일과 일본 관계에 긴장을 조성한다며 구청에서 철거를 요청했다. 구청은 14일까지 자진 철거하지 않으면 강제 집행하겠다며 철거 명령문을 낸 상태다.

윤 의원은 페터 빙클러 부대사를 만나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입은 아시아의 수많은 여성들의 고통을 기억하고 세계 곳곳에서 계속되는 무력분쟁 속에서 참평화가 실현되어야 한다”며 “다시는 같은 피해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는 뜻에서 독일 베를린 미테구의 평화의 소녀상이 독일 정부와 시민들의 보호 속에 지켜지기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빙클러 부대사는 “독일은 인권이라는 같은 가치를 수호하는 한국의 파트너이고, 한일 간 역사적으로 민감한 사안인 것도 알고 있어 잘 해결되길 바란다”며 “받은 서한을 외무부에 잘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