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로드맨 방북 주선 캐나다인 2년째 중국서 강제 수용소 생활

로드맨 방북 주선 캐나다인 2년째 중국서 강제 수용소 생활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10-12 17:55
업데이트 2020-10-12 1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캐나다 총리, 미 대통령에게 캐나다인 석방 위한 노력에 감사 표해

중국에서 간첩 혐의로 2년 가까이 수감 생활을 하고 있는 캐나다인 마이클 스페이버. 출처:유튜브 화면 캡처
중국에서 간첩 혐의로 2년 가까이 수감 생활을 하고 있는 캐나다인 마이클 스페이버. 출처:유튜브 화면 캡처
중국에 강제로 2년 가까이 억류된 캐나다인들이 가족들에게 안부를 전했다고 AFP통신이 12일 보도했다.

캐나다 정부는 지난 10일 중국에서 구금생활을 하고 있는 마이클 코브릭과 마이클 스페이버와의 접촉 결과를 공개했다.

코브릭의 아내는 캐나다 C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남편이 외부 뉴스를 듣고 무척 안도했다”면서 “우리는 긴 구금생활을 견디고 있는 남편이 매우 자랑스럽고 그의 유머감각은 여전히 살아있다”고 말했다.

중국이 보안법을 위반한 혐의로 두 명의 캐나다인을 강제로 가둔 것은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을 캐나다 정부가 미국 측의 요청으로 체포한 데 따른 보복 조치로 해석된다.

주중 캐나다 대사인 도미닉 바튼은 ‘가상 영사 접근’을 전직 외교관 코브릭과 컨설턴트이자 대북 사업가 스페이버에게 했다고 설명했다. 두 명의 캐나다인은 2018년 12월 간첩 행위로 체포됐다.

특히 스페이버는 농구 스타 데니스 로드맨이 방북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도록 주선한 것으로 유명하다.

멍 화웨이 부회장 역시 2018년 12월 캐나다 밴쿠버 공항에서 비행기를 갈아타던 중 미국의 대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체포됐으며, 현재 가택연금 상태로 본국 송환 또는 미국으로의 범죄인 인도 여부와 관련한 재판을 받고 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같은 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캐나다인의 석방을 위한 미국 정부 측의 노력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미 백악관 저드 디어 대변인은 11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어제(10일)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통화를 했다”라며 “대통령은 트뤼도 총리에게 자신과 영부인의 최근 코로나19 진단을 걱정해준 데 대한 감사를 표했다”라고 밝혔다.

디어 대변인은 이어 “대통령과 트뤼도 총리는 아직 진행 중인 코로나19 대유행과 바이러스 퇴치 노력에 관해 논했다”며 “대통령은 또 중국에 부당하게 억류된 캐나다 시민 두 명의 석방을 계속 지지한다고 밝혔다”라고 덧붙였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