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921년에 개발된 BCG 백신이 코로나로부터 우리를 지킨다고?

1921년에 개발된 BCG 백신이 코로나로부터 우리를 지킨다고?

임병선 기자
입력 2020-10-11 17:33
업데이트 2020-10-11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921년 결핵 예방과 퇴치를 위해 개발된 BCG 백신이 코로나 감염증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는 영국 엑세터 대학의 실험이 세계적인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사진은 1931년 프랑스 파리의 파스퇴르 연구소 실험실에서 촬영된 백신. AFP 자료사진


지난 1921년 결핵 예방과 퇴치를 위해 개발된 BCG 백신이 코로나 감염증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는 영국 엑세터 대학의 실험이 세계적인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사진은 1931년 프랑스 파리의 파스퇴르 연구소 실험실에서 촬영된 백신.
AFP 자료사진
거의 100년 전인 1921년에 개발된 BCG(Bacillus Calmette-Guerin) 백신이 코로나19로부터 사람들의 목숨을 구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실험이 영국에서 시작된다고 BBC가 11일 전했다.

이 백신은 결핵 퇴치를 위해 만들어졌는데 다른 호흡기 감염병으로부터 노인들을 보호한다는 증거들이 있었는데 이번에 엑세터 대학에서 1000명의 피조사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실험이 진행된다는 것이다. 영국에서도, 한국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이미 어렸을 적에 접종했기 때문에 한번 더 이득을 보려면 다시 접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영국에서는 결핵 발병률이 너무 떨어져 2005년 이후 BCG 접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원래 백신은 특정한 감염 현상으로부터 사람을 보호하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남기기 위해 특정하게 맞춰진 방식으로 면역 체계를 훈련시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면역 체계의 변화가 광범위하게 이뤄진다. 해서 다른 감염병에도 대처하는 능력이 강화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과학자들은 BCG 백신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맞서 우리 몸이 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최근 네덜란드 라드바우드대학 병원 의료진은 영유아와 소아에게 치명적인 결핵을 예방하는 BCG 백신을 접종하면 ‘훈련된 면역(trained immunity)’을 통해 호흡기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이 병원에 입원한 65세 이상의 노인 198명이 퇴원할 때 플라세보나 BCG 백신을 접종하고 2년간 감염 위험을 비교했을 때 플라세보를 접종한 그룹은 감염률이 42.3%이고, BCG 백신을 접종한 그룹은 감염률이 25%였으며 BCG 백신을 접종한 그룹은 백신 접종 후 평균 16주 후에 감염되고 플라세보를 접종한 그룹은 평균 11주 후에 감염됐다.

한국처럼 BCG 의무 접종을 실시하는 나라와 그렇지 않은 나라의 코로나 사망자 수를 비교했더니 최고 21배의 차이가 난다는 연구 논문도 나와 있다.

이전에도 아프리카 기니비사우의 신생아에게 BCG 백신을 접종했더니 폐렴과 패혈증 사례를 줄여 사망률이 38%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도 백신 접종에 힘입어 코와 목, 폐에 감염이 73% 줄었다. 네덜란드에서도 황열병 바이러스 양을 줄였다는 실험 결과 보고가 있었다.

엑세터 의과대학의 존 캠벨 교수는 “이번 실험은 지구촌 전체에 아주 중요한 일일 수 있다”며 “코로나에 특정해 보호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코로나 백신이 개발되거나 아니면 다른 치료법이 개발될 때까지 몇년의 시간을 벌어주는 잠재력을 갖는다”고 말했다.

영국의 실험은 국제적으로 진행되는 브레이스 연구의 일환으로 호주, 네덜란드, 스페인, 브라질 등에서 모두 1만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에 훨씬 더 자주 노출되는 보건과 의료 종사자들을 집중적으로 참여시키므로 BCG 백신이 잘 듣는지 더 빨리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BCG 백신은 코로나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시간을 벌어주는 보완재에 불과하므로 코로나에 특정 면역 훈련을 시키는 백신을 개발하는 노력은 꾸준히 해야 한다고 방송은 지적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