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자증으로 국회 출입 삼성 임원 퇴사...국회는 진상조사 착수

기자증으로 국회 출입 삼성 임원 퇴사...국회는 진상조사 착수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10-08 18:46
업데이트 2020-10-08 18: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전자, 대관 임원 논란에 거듭 사과
해당 임원 사의 표명에 즉각 수리
김영춘 “삼성에 법적조치 취할 수 있다”
회사 차원서 국회 절차 위반 사례 조사

이미지 확대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해 삼성전자 부사장 증인 채택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해 삼성전자 부사장 증인 채택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삼성전자가 대관 업무 담당 임원이 국회 출입기자 등록증을 이용해 국회 건물을 출입한 데 대해 논란이 확산되자 8일 재차 사과했다. 삼성전자는 해당 임원이 논란에 책임감을 느껴 이날 사의를 표명했고 사표는 즉각 수리됐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 “자사 임원이 부적절한 방법으로 국회를 출입한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앞으로 다시는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또 회사 차원에서 국회 절차를 위반한 사례가 더 있는지 조사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는 이날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이 해당 임원의 기자증 출입과 관련해 강한 유감을 표시하며 진상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조치로 보인다. 김 사무총장은 “해당 기업(삼성전자)에서도 이번 사건의 진상 규명에 책임있는 태도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며 “향후 진상규명 결과에 따라 필요한 경우 법적 조치도 취할 수 있다”고 했다.

국회는 먼저 삼성전자에 해당 임원이 재직 여부와 실제 활동 등 필요한 자료를 정식 요청할 계획이다. 국회는 이런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연말 이전까지 제도 개선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이날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해당 논란과 관련해 긴급 의원총회에서 “1급 국가보안시설인 국회가 삼성에 의해 유린된 것에 참담하다”고 비판하며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국회는 삼성전자 국회 우롱사건의 진상과 책임을 철저히 규명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사건은 전날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문제의 삼성전자 임원은 류 의원이 최근 삼성전자 부사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하자 매일 찾아갔다. 류 의원은 해당 임원이 의원실 확인 절차 없이 찾아오자 출입 경위를 알아보다 그가 언론사 기자 출입증을 갖고 다녔다는 사실을 알고 공개했다. 정당 당직자 출신인 해당 임원은 삼성 입사 전부터 언론사 기자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