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코로나가 독감보다 덜 치명적!”에 美언론 “전혀 사실 아냐”(종합)

트럼프 “코로나가 독감보다 덜 치명적!”에 美언론 “전혀 사실 아냐”(종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10-07 06:51
업데이트 2020-10-07 0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NN “5년치 독감 사망자 17만여명,
올해 7개월간 코로나 사망자 21만명”
WP “트럼프, 총론도 각론도 모두 잘못”

페북·트위터, 트럼프 게시물에 ‘허위정보’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코로나19 치료를 받던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의 월터 리드 군 병원에서 퇴원해 백악관으로 복귀하며 경례를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코로나19 치료를 받던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의 월터 리드 군 병원에서 퇴원해 백악관으로 복귀하며 경례를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입원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전용차량을 타고 메릴랜드주 월터리드 군병원 밖으로 나와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베데스다 AFP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입원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전용차량을 타고 메릴랜드주 월터리드 군병원 밖으로 나와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베데스다 AFP 연합뉴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고 퇴원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가 독감보다 덜 치명적’이라는 주장을 거듭하자 미국 언론들은 6일(현지시간) 일제히 구체적인 사망자 수치 등을 비교하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보도했다. 미 언론들은 보건통계 수치를 인용해 독감으로 인해 5년간 17만여명이 숨진 데 반해 코로나19로는 올해 단 7개월 만에 21만명이 사망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이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트럼프 대통령의 게시물에 대해 코로나19에 대한 허위 정보라며 이를 삭제하거나 ‘허위 정보’란 표지를 달아 경고했다. 전염병 위기 상황에서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만 제공해도 모자랄 판국에 현직 대통령이 잘못된 정보를 양산하는 형국이 됐다.

트럼프 “독감에 매년 10만명 이상 사망”
CNN “코로나로 7개월간 21만명 숨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매년 많은 사람이, 때로는 10만명 이상이, 백신에도 불구하고 독감으로 사망한다”면서 “우리가 코로나와 함께 사는 법을 배우는 것처럼, 대부분의 사람에게서 훨씬 덜 치명적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CNN은 “미국에서 지난 5년간 독감 시즌에 독감에 걸려 숨진 사람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사람이 코로나19로 이미 죽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사실이 아니라고 보도했다.

CNN은 미 존스홉킨스대학의 집계를 인용해 지난 2월 29일 미국에서 첫 코로나19 사망자가 나온 뒤 7개월 만에 21만여명의 미국인이 이 질환으로 숨졌다고 전했다.

7개월은 해마다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이어지는 통상적인 독감 시즌의 기간과 비슷한 것이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추정치에 따르면 미국에서 연간 독감으로 죽은 사람은 2019-2020년 시즌 2만 2000명(잠정치), 2018-2019년 3만 4000명(잠정치), 2017-2018년 6만 1000명(잠정치), 2016-2017년 3만 8000명, 2015-2016년 2만 3000명, 2014-2015년 5만 1000명 등이다.

CNN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이어지는 5개 독감 시즌에 약 17만 8000명이 죽었는데 코로나19로는 올해에만 21만여명이 죽었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감염병 전문가도 “독감 예방주사?
착각 마라, 코로나는 독자적 범주 있다”

감염병 전문가들도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했다.

미네소타대학 전염병연구정책센터 소장 마이클 오스터홀름은 이날 CNN에 출연해 “우리는 독감을 과소평가하고 싶지 않다. 우리는 여러분이 독감 예방주사를 맞길 원한다…하지만 착각하지 말라. 코로나19는 그만의 독자적인 범주에 들어간다”며 코로나19가 독감보다 더 치명적이라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문제의 트윗이 “각론에서도, 총론에서도 모두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CDC 통계를 기준으로 올해 4월 12일이 포함된 한 주 동안에만 코로나19로 사망한 사람 수가 2017-2018 독감 시즌 전체에 실제 집계된 사망자(약 1만 5000명)와 비슷했다고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트럼프 연임 위해 기도”
“트럼프 연임 위해 기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진 후 입원했다가 퇴원한 메릴랜드주 월터리드 군병원 앞에서 5일(현지시간) 한 지지자가 ‘대통령을 위해 기도하는 이들, 4년 더’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베데스다 AP 연합뉴스
WP “단 일주일 동안 코로나 사망자,
2년치 독감 전체 사망자와 비슷”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했기에 이 정도”

또 CDC의 추정치를 바탕으로 한 독감의 치명률은 2011∼2020년 사이 0.1%가 안 되는 수준에서 0.3% 미만을 오갔지만 올해 7월 이후 코로나19의 치명률은 2%를 밑돌고 있다고 지적했다.

WP는 특히 현재 코로나19의 사망자 집계는 사람들이 경제 활동을 중단하고 집에 갇혀 지내거나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독감과 달리 코로나19는 백신도 아직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어서 마스크 쓰기 같은 전략으로 이 새로운 위협에 대처하고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런 조치가 필요 없다고 주장하려 애쓰고 있다는 것이다.

WP는 “이는 마치 미국프로풋볼(NFL) 선수가 매년 일반인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머리 부상의 수치를 지목하며 풋볼 경기 때 헬멧이 필요 없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고 꼬집었다.
이미지 확대
고심 깊은 트럼프 비서실장
고심 깊은 트럼프 비서실장 마크 메도스(왼쪽) 백악관 비서실장이 4일(현지시간) 숀 콘리 대통령 주치의가 월터리드 군병원에서 브리핑하는 것을 벤치에 앉아 양손으로 이마를 짚은 채 듣고 있다.
베데스다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입원 중인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의 월터 리드 군 병원 밖으로 차를 타고 나와 지지자들 앞을 지나면서 손을 흔들고 있다.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입원 중인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의 월터 리드 군 병원 밖으로 차를 타고 나와 지지자들 앞을 지나면서 손을 흔들고 있다.
AFP 연합뉴스
페북, 트럼프 게시물 삭제
“코로나19 허위 정보 규정 위반”

페이스북은 문제가 된 트럼프 대통령의 게시물을 삭제했다.

페이스북 대변인 앤디 스톤은 코로나19가 계절성 독감보다 덜 치명적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포스트가 코로나19 허위 정보에 대한 규정을 위반해 이렇게 조치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즐겨 쓰는 트위터는 자사 플랫폼에 올라온 똑같은 내용의 게시물을 삭제하지는 않았지만 대신 ‘코로나19와 관련한 허위 정보 전파’에 대한 자사 규정을 위반했다고 알리는 메시지를 이 트윗에 달았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코로나19 치료를 받던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의 월터 리드 군 병원을 나서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코로나19 치료를 받던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의 월터 리드 군 병원을 나서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트럼프, 코로나 퇴원 하루 만에
코로나 경기부양 협상 중단 전격 지시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확진 사실을 숨기고 선거 행보를 이어가거나 확진 판정을 받고도 치료 중에도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격리하지 않고 지지자들을 만나기 위해 외부 출입을 하는 위험천만한 행동으로 해 의료계와 여론을 비난을 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퇴원 하루 만인 이날 코로나19 경기 부양한 협상 중단을 전격 지시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나는 협상팀에 (경기부양안) 협상을 대선 이후까지 중단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내가 승리한 즉시 우리는 열심히 일하는 미국인과 소상공인에 초점을 맞춘 대규모 경기부양안을 통과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신 후임 연방대법관 지명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민주당과의 전선을 분명히 하고 공세를 강화했다.

또 “우리 경제는 잘 되고 있고 주식시장은 기록적 수준이며 일자리 및 실업은 기록적 수준으로 돌아오고 있다”면서 “우리는 경제회복에 있어 세계를 이끌고 있고 최고는 아직 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코로나19 치료를 받던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의 월터 리드 군 병원에서 퇴원해 백악관으로 복귀하며 엄지를 치켜올리고 있다.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코로나19 치료를 받던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의 월터 리드 군 병원에서 퇴원해 백악관으로 복귀하며 엄지를 치켜올리고 있다.
AP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