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불법집회 완벽에 가깝게 봉쇄…경찰 노고에 감사”

이낙연 “불법집회 완벽에 가깝게 봉쇄…경찰 노고에 감사”

최선을 기자
입력 2020-10-03 22:47
업데이트 2020-10-03 2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언하는 이낙연 대표
발언하는 이낙연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추석연휴인 2일 오전 서울지방경찰청 기동본부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10.2.
연합뉴스
“한글날에도 불법집회 원천 봉쇄해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일부 보수단체의 개천절 광화문 집회가 큰 충돌 없이 봉쇄됐다”면서 “불법 집회를 완벽에 가깝게 봉쇄한 경찰의 노고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3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집회 차단에 크게 작용했다. 국민 여러분께도 감사드린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대표는 “한시름은 덜었지만, 일부 단체는 한글날 집회를 또 예고했다. 불법 집회나 방역 방해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경찰은 한글날에도 불법 집회를 원천 봉쇄하고, 위험요인을 사전 차단하기 바란다”면서 “그렇게 해야 코로나19에서 빨리 벗어나고, 경제도 되살아난다”고 강조했다.

개천절인 이날 서울 도심에서 예고됐던 집회는 경찰의 원천 봉쇄 속에 결국 무산됐다. 광복절 집회를 주도했던 보수단체들은 광화문광장에 진입하지 못해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유튜버와 일부 시민이 산발적으로 ‘1인 시위’에 나서면서 경찰과 대치하는 상황을 빚었지만 큰 충돌은 없었다.

한편 여야는 정부가 보수단체의 도심 집회를 통제하기 위해 광화문광장에 차벽을 설치하는 등 대응한 것을 놓고 대립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차벽 등장한 광화문광장
차벽 등장한 광화문광장 보수단체가 개천절 집회를 예고한 3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 일대가 펜스와 차벽으로 둘러 쌓여있다. 경찰은 보수단체가 신고한 차량을 이용한 ‘차량시위’(드라이브 스루)를 대부분 금지 통고하고 행정법원이 허가한 강동구 일대 9대 이하 차량시위만 허용했다. 2020.10.3 뉴스1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