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주변국 동의 얻어 처리해야

[사설]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주변국 동의 얻어 처리해야

입력 2020-09-29 16:24
업데이트 2020-09-30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 26일 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후쿠시마를 방문한 자리에서 원전에서 나온 오염수 처리 방침을 가능한 한 빨리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 때 폭발 사고가 난 후쿠시마 원전에서는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 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섞이면서 발생하는 하루 170t 안팎의 오염수를 정화한 뒤 탱크에 담아 보관하고 있다. 122만t의 오염수가 쌓여 있으나 2022년 여름이면 137만t으로 늘어나 원전 내 부지가 포화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일본 정부가 고려하는 오염수 처리에는 수증기 방출과 해양 방출 두 가지 안이 있다. 이 중 대량 처분이 가능한 해양 방출이 확실시된다. 준비에 2년 가까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일본 정부의 해양 방출 결정 발표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 제거 설비’에 의해 처리된 오염수 중 삼중수소(트리튬)의 양이 인체에 해를 미치지 않는 극소량이라고 주장한다.

일부 원자력 전문가들은 오염수 속 삼중수소 총량이 1년간 동해에 내린 비에 포함된 삼중수소보다 적고, 태평양에 오염수를 내보내더라도 한반도 주변 조류 속성상 동해로 들어올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한다. 하지만 오염수가 동해로 흘러들 확률이나 위험물질 농도가 낮더라도 방사능을 함유한 오염수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오염수가 섞인 바다에서 서식하는 어류가 우리 해역으로 유입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다.

국회에서는 ‘후쿠시마 오염수의 안전한 처리 및 국제적 동의 절차 확립 촉구를 위한 결의안’이 발의된 상태다. 결의안은 해양 방출을 포기하고 주변국이 납득할 수 있는 결정을 요구하고 있다. 정작 후쿠시마 어민조차도 반대하는 해양 방출을 일본 정부가 결정하고 강행하려 든다면 국제 분란만 일으킬 것이다. 일본은 오염수 처리에 관한 정보를 한국 등 주변국에 충분히 제공하고 투명한 의사소통에 임하길 바란다.

2020-09-30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