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연경이 만든 시청률 3%, KBO 개막전도 넘었다

김연경이 만든 시청률 3%, KBO 개막전도 넘었다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0-09-29 20:46
업데이트 2020-09-30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OVO컵 결승, 첫 지상파 중계로 흥행
전체 경기 1.19%… 작년보다 두 배 급등
새달 17일 열릴 ‘무관중’ V리그 기대감

이미지 확대
김연경 연합뉴스
김연경
연합뉴스
해외에서 뛰던 김연경(32·흥국생명)이 국내 복귀 후 처음 출전한 한국배구연맹(KOVO)컵 대회 시청률이 예년에 비해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상파를 통해 사상 처음으로 생중계된 결승전 시청률은 3%로 올 시즌 프로야구 개막전 시청률도 뛰어넘은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신문이 29일 KOVO를 통해 입수한 시청률 집계자료에서 지난 5일 KBS 2TV를 통해 생중계된 2020 제천·MG새마을금고컵 프로배구 대회 흥국생명과 GS칼텍스의 KOVO컵 대회 결승전 시청률은 무려 3%였다.

올 시즌 프로야구 정규리그 개막전 평균 시청률이 1.75%였던 점을 감안하면 거의 두 배 가까운 시청률이다. 프로야구 정규리그 개막전은 어린이날에 맞춰 지상파 3사(KBS2 TV, SBS, MBC)가 모두 생중계했다는 점에서 KOVO컵 대회 결승전은 의미 있는 시청률인 셈이다.

KBS 관계자는 “토요일 낮 2시는 방송국에서도 시청률을 높이기 상당히 어려운 시간대라 주중 드라마 재방송을 편성한다”며 “3% 정도면 결코 나쁘지 않은 시청률”이라고 말했다.

배구팬들은 김연경이 소속된 흥국생명뿐만 아니라 다른 팀 경기도 모두 챙겨본 것으로 확인됐다. 시청률 조사 기관 닐슨코리아의 집계 자료에 따르면 케이블TV에서 생중계된 KOVO컵대회 여자부 전체 15개 경기 평균 시청률은 1.19%였다. 지난해 KOVO컵대회 평균 시청률이 0.67%였음을 고려하면 무려 0.52% 급등했다.

시청률 급등의 동력은 김연경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분석이다. 김연경이 V리그에서 뛰지 않던 지난 시즌 V리그 여자부에서 시청률이 가장 높았던 경기는 지난 2월 흥국생명과 한국도로공사의 경기로 1.67%였다.

여기에 도쿄올림픽이 연기되면서 김연경을 비롯한 국가대표팀 소속 선수가 KOVO컵에 모두 참가한 것도 관심이 높아진 이유다. 이 때문에 다음달 17일 개막하는 V리그 역시 무관중 경기임에도 ‘김연경 효과’를 톡톡히 누릴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벌써부터 나온다.

KOVO 관계자는 “지상파 생중계가 사상 처음으로 이뤄진 것을 연맹 차원에서 고무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2~3년 전부터 상승세였던 여자배구 인기와 더불어 팬들이 김연경 선수를 국내에서 보고 싶어 했던 영향이 컸던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2020-09-30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