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힘내라고 격려해 주신 분들 많아 고맙다”

文대통령 “힘내라고 격려해 주신 분들 많아 고맙다”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9-29 16:44
업데이트 2020-09-29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들 지갑닫지 않았으면”… 시장서 추석용품 29만원어치 구입

이미지 확대
상인과 대화하는 문 대통령
상인과 대화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추석 명절을 앞둔 2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인왕시장에서 상인과 대화하고 있다. 2020.9.29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보도진 없이 최소 인원으로 비공개 방문해도 불편을 끼칠까 걱정이었는데, 오히려 대통령에게 힘내라고 격려해 주시는 분들도 많아서 고마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김정숙 여사와 함께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상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서울의 한 재래시장을 방문한 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예년 같지 않은 추석이지만 국민들께서 지갑은 닫지 않으셨으면 한다. 어려운 농축어민들과 상인, 자영업자들을 위해 소비생활은 위축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문 대통령은 카트를 끌고 시장 곳곳을 둘러보며 점포에 들를 때마다 “요즘 경기가 어떠시냐”고 질문했다. 손님이 줄고 가격이 올라 매출이 예년만 못하다는 상인의 걱정에 안타까워했고, 매출이 올랐다는 상인의 이야기에는 “정말 다행”이라고 기뻐했다. 또 다른 상인은 “정부가 명절 이동 자제와 선물보내기를 권장한 덕분에 손님이 는 것 같다”고 했다.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귤, 거봉, 사과, 밤, 쪽파, 새우, 민어, 쇠고기, 당근, 시금치, 떡, 마늘, 무 등으로 실제 차례상에 올릴 제수용품 29만 9000원어치를 구입하고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장보기를 마친 뒤 인왕시장 내 한 식당에서 냉면으로 오찬을 했다.
이미지 확대
추석 장 보는 문 대통령 내외
추석 장 보는 문 대통령 내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추석 명절을 앞둔 2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인왕시장에서 장을 보고 있다. 2020.9.29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문 대통령 부부가 찾은 서대문구 홍제동 인왕시장과 유진상가 1층 청과물시장은 대선 당일까지 살았던 홍은동 자택 인근으로 청와대에 들어오기 전 김 여사가 종종 찾던 곳이라고 한다.

문 대통령은 SNS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23명까지 떨어진데 대해 방역에 협조한 국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밝히면서도 “그래도 안심은 이르며 추석 연휴까지 잘 넘겨야 걱정을 덜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추석 연휴만 잘 넘기면 잠시 주춤했던 경제도 다시 힘을 낼 것”이라며 “방역과 경제를 함께 지켜내면서 새롭게 시작하는 추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추석 연휴를 청와대 관저에서 보낼 계획이다. 정부가 추석 연휴를 코로나19 사태의 분수령으로 보고 국민들에게 이동 자제를 권고한 데 따른 결정이다.

북한군 총격에 의한 서해상 공무원 사망 사건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공동조사를 공식 요청한 만큼 북의 대응을 예의주시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7년 추석 때 청와대에 머물며 가족과 차례를 지냈다. 이듬해에는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했고, 지난해에는 경남 양산 사저와 모친이 사는 부산 영도를 찾아 추석 연휴를 보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