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BTS 다이너마이트, 빌보드 싱글 1위 탈환 “기적 같은 역주행”

BTS 다이너마이트, 빌보드 싱글 1위 탈환 “기적 같은 역주행”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9-29 07:43
업데이트 2020-09-29 07: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 가지 글로벌 차트 정상도 ‘올 킬’ “모두 아미들 덕분”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네 번째 영화 ‘브레이크 더 사일런스: 더 무비’가 개봉한 24일 서울 용산구의 한 극장 전광판에서 홍보 영상이 나오고 있다. 이 영화는 한국 가수 최초로 웸블리 스타디움 단독 공연부터 빌보드 월간 박스스코어 1위를 차지하기까지의 멤버들의 무대 뒤 인간적 면모와 진솔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뉴스1 자료사진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네 번째 영화 ‘브레이크 더 사일런스: 더 무비’가 개봉한 24일 서울 용산구의 한 극장 전광판에서 홍보 영상이 나오고 있다. 이 영화는 한국 가수 최초로 웸블리 스타디움 단독 공연부터 빌보드 월간 박스스코어 1위를 차지하기까지의 멤버들의 무대 뒤 인간적 면모와 진솔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뉴스1 자료사진
방탄소년단(BTS)이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의 정상을 탈환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인기곡 순위를 집계하는 두 가지 빌보드 글로벌 차트 정상도 모두 발 아래 뒀다.

28일(이하 현지시간) 빌보드 보도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는 29일 전체 순위가 발표되는 18~24일 집계분 핫 100 차트에서 1위에 복귀할 예정이다.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가 2주 연속 2위로 한 계단 내려섰다가 다시 정상에 등극한다. 5주째 ‘톱 2’에 들며 2위로 내려 앉았다가 ‘역주행’해 1위까지 한 것은 기적과 같은 일로 받아들여진다.

BTS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아미 여러분 덕분에 또 한번의 기적이 일어났다”며 “‘다이너마이트’에 꾸준한 사랑 보내주시는 전 세계 아미 여러분 정말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도 “꾸준히 응원해주시는 아미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빌보드에 따르면 듀오나 그룹의 노래가 핫 100에서 통산 3주 이상 1위를 기록한 것은 2018년 9∼11월 7주간 정상을 차지한 마룬 5의 ‘걸스 라이크 유’ 이후 거의 2년 만이다.

다이너마이트는 아울러 ‘빌보드 글로벌 200’과 ‘빌보드 글로벌 미국 제외(Excl.U.S.)’ 차트에서도 정상에 올랐다.

세계적으로 스트리밍은 16%, 다운로드는 102% 증가하며 상승세를 보였다. 18일 발매된 리믹스 버전 4종(베드룸·미드나잇·레트로·슬로우잼)이 도움이 됐다고 빌보드는 분석했다.

두 차트는 빌보드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음악 소비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기 싱글 순위를 집계하기 위해 지난 15일부터 순위를 발표한 주간 차트다. 세계 200여개 지역의 스트리밍과 음원 판매 데이터를 토대로 산정한다. 다이너마이트는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 데이터를 집계하는 빌보드 글로벌 200에서는 지난주 2위에서 이번 주 1위로 올라섰다.

미국을 뺀 나머지 지역을 집계하는 빌보드 글로벌 미국 제외 차트에서는 지난주에 이어 2주 연속 1위를 지켰다. 당연히 두 차트 정상을 동시에 차지한 곡은 다이너마이트가 처음이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