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스가 “아베 계승” 밝혔지만…절대로 그렇게 될 수 없는 이유

日스가 “아베 계승” 밝혔지만…절대로 그렇게 될 수 없는 이유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9-29 07:01
업데이트 2020-09-29 0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나카, 고이즈미, 하시모토 前총리 등과 비교 활발

이미지 확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9시 관저에서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0.9.16  교도=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9시 관저에서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0.9.16
교도=연합뉴스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 정권이 국민들의 성원 속에 일단 순조로운 출항에 성공했다. 지난 16일 스가 총리 취임 이후 지지율은 조사기관별로 요미우리신문·니혼게이자이신문 74%, 교도통신 66%, 아사히신문 65%, 마이니치신문 64%, NHK 62% 등 예상을 크게 웃돌고 있다.

이런 가운데 스가 총리보다 앞서 총리를 지낸 인물들과의 비교가 한창이다. 대체로 다나카 가쿠에이(재임 1972~1974년), 하시모토 류타로(1996~1998년), 고이즈미 준이치로(2001~2006년) 등이 비교 대상으로 등장하고 있다.

정치평론가 다무라 시게노부는 28일 자 산케이신문 기사에서 고등소학교만 나와 토목회사 창업을 거쳐 정계에 진출한 다나카 전 총리가 ‘재패니즈 드림’의 실현이란 측면에서 스가 총리와 비슷하다고 평했다. 스가 총리도 북부 아키타현 딸기 농가에서 태어나 고교 졸업 후 상경, 민간기업을 거쳐 정치에 발을 들였다.

정부 관료를 다루는 데 능하고 행정개혁에 역점을 둔다는 점에서 하시모토 전 총리와 닮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시노다 도모히토 국제대 교수는 “하시모토 전 총리는 금융개혁과 정부부처 재편에 힘썼다”며 “부처 간 칸막이 행정 타파의 상징으로 들고 나온 디지털청 신설은 하시모토 시절 ‘금융 빅뱅’의 개혁 조치에 비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나카키타 고지 히토쓰바시대 교수도 스가 총리의 개혁 노선 표방에 주목하며 그가 고이즈미 전 총리를 크게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그는 “(고이즈미 전 총리처럼) 당내 기반이 취약한 스가 총리가 (무파벌의 약점 극복을 위해) 국민 지지를 노려 개혁 노선을 전면에 내세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스가 총리의 정치적 은사인 가지야마 세이로쿠(1926~2000)가 하시모토 내각에서 관방장관을 지냈다는 점을 들어 하시모토 정권 추종론을 내세우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자민당 65년 역사에서 무파벌 총리가 사실상 처음인 만큼 역대 전임자와의 비교를 불허하는 독특한 총리상이 나올 수도 있다. 실제로 스가 총리는 아베 신조 전 총리의 노선 계승을 말하면서도 ‘국민을 위해 일하는 내각’을 앞세워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데 안간힘을 쓰고 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