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확실성의 시대… K방역으로 주목받은 한국엔 기회

불확실성의 시대… K방역으로 주목받은 한국엔 기회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9-29 00:28
업데이트 2020-09-29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담- 짐 데이토 하와이대 명예교수

이미지 확대
짐 데이토 하와이대 명예교수
짐 데이토 하와이대 명예교수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오른 BTS의 성공 훨씬 이전부터 한류 콘텐츠를 단순한 유행이 아닌 새로운 시대의 흐름으로 주목한 학자가 있다. ‘제3의 물결’의 저자 앨빈 토플러와 함께 미래학을 개척한 짐 데이토(87) 하와이대 명예교수다.

그는 2004년 한류를 다룬 논문에서 한국이 문화를 생산하고 수출하는 것이 동력이 되는 ‘꿈의 사회’ 단계에 진입한 최초의 국가라고 평가했다. 16년이 지난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에서 한국의 방역 모델이 주목받고 있는 지금이 “한국엔 기회”라고 데이토 교수는 주장한다.

‘지한파’ 데이토 교수는 ‘2020 서울미래컨퍼런스’에서 ‘포스트 팬데믹 시대와 한국의 미래’를 주제로 이정동(53) 서울대 교수와 대담을 나눈다. 두 사람은 코로나19 대응을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한국 정부가 해야 할 일을 고민하고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데이토 교수는 코로나19 팬데믹을 ‘시간의 균열’로 규정한다. 전례 없이 불확실한 미래에서 과거의 해결책이 절대적일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대담에서 지금 시기가 디지털 전환이라는 새로운 미래의 파도를 앞둔 한국에 기회가 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하고자 한다. 그는 지난 4월 한 인터뷰에서 “세계 많은 나라가 다양한 영역에서 한국을 롤모델로 지켜보고 있다”며 “이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이 교수는 한국 산업발전의 역사를 연구하며 산업 현장의 혁신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 왔다. 특히 저서 ‘축적의 길’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설 연휴 청와대 전 직원에게 선물한 책이다. ‘혁신은 끊임없는 시행착오에서 축적된 경험지식에서 나온다’는 지론을 가진 이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정부가 할 일에 대해 어젠다를 던질 예정이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20-09-29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