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 비판여론 무겁게 받아들여…‘대화 불씨’ 남북 관계 반전 의지

국민 비판여론 무겁게 받아들여…‘대화 불씨’ 남북 관계 반전 의지

임일영 기자
임일영,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9-28 20:50
업데이트 2020-09-29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희생자 애도” 첫 사과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던 중 굳은 표정으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던 중 굳은 표정으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해에서 북한군에 의해 사살된 공무원 A씨 사건과 관련,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애도와 함께 국민들에게 사과한 것은 북측의 비인도적 처사에 대한 국민적 분노와 충격이 컸고, 사건 당일과 후속 조치를 두고도 비판 여론이 들끓는 점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앞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5일 “국민들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리고, 유가족들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지만, 문 대통령이 사과한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사건에 대한 정부 발표가 나온 24일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 북한 당국은 책임 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했었다.

하지만 사건 발생 6일 만이며,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북한군의 행위를 강력 규탄하는 뜻을 발표하고도 4일 만이라는 점에서 북측을 의식하다가 ‘적기’를 놓쳤다는 지적도 나온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사건이 발생한 지 얼마나 됐나. 벌써 6일이나 지났다”면서 “여론을 의식해 마지못해 사과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야권이 제기하는 ‘늑장대응’ 논란에 대해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의 시간’은 너무 일러서도, 늦어서도 안 되는 단 한번의 결정을 위한 고심의 시간”이라며 “한반도를 대결구도로 되돌아가게 하느냐 마느냐의 분수령이 될 수 있는 상황에서 일차적으로 고심하는 지점은 ‘위기관리’일 수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마치 군이 망원경으로 들여다보고 있었던 것처럼 비판하고 있지만,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북한 해역에서 불꽃이 감시장비에 관측됐다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상황”이라며 “토막토막 ‘첩보’만이 존재했던 상황으로 거듭 신뢰성이 있는 건지 확인이 필요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 사건으로 남북 관계가 멈춰서는 안 되며 재발을 막으려면 군사통신선 복구 등 소통이 절실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지난 25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과에 대해 “각별한 의미로 받아들인다”면서 “북한 최고 지도자로서 곧바로 직접 사과한 것은 사상 처음 있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평가한 점이 눈에 띈다.

대화의 불씨를 살리고 협력의 물꼬를 터 남북 관계 진전의 계기로 반전시키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적 공분에는 공감하지만, 대통령으로서 위기관리를 통해 남북 관계 파탄을 막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재점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날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에서 “북측의 신속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힌 데서 한발 더 나간 것이다. 북측이 “남측에 사건 ‘전말’을 조사 통보했다”며 일단락됐다는 취지를 밝힌 상황에서 공동 조사 요청을 받아들이도록 명분을 다지려는 의도도 읽힌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앞으로의 처리 결말 역시 분단 역사 속에 기록될 것”이라며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 방안까지 국민이 납득할 수준으로 매듭짓겠다는 뜻을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20-09-29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