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권익위, 신고자 보호 안한 나눔의집에 이행강제금 부과키로

권익위, 신고자 보호 안한 나눔의집에 이행강제금 부과키로

곽혜진 기자
입력 2020-09-28 17:47
업데이트 2020-09-28 1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6일 오전 대구 중구 서문로 희움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에서 열린 ‘대구·경북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의 날’ 행사에 참석해 세상 먼저 떠난 할머니들을 추모하고 있다. 2020.6.6 뉴스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6일 오전 대구 중구 서문로 희움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에서 열린 ‘대구·경북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의 날’ 행사에 참석해 세상 먼저 떠난 할머니들을 추모하고 있다. 2020.6.6
뉴스1
국민권익위원회는 공익신고자 보호 조치를 이행하지 않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인 나눔의집에 즉시 이행강제금 부과를 위한 절차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신고자들은 나눔의집 운영진이 막대한 후원금을 피해 할머니들을 위해 사용하지 않고 현금과 부동산으로 적립해 노인요양사업에 사용하려 한다며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제기했다.

권익위는 지난달 24일 나눔의집 신고자들의 보호 신청을 받아들여 시스템 업무 권한 부여와 근무 장소 변경 취소, 입소자 접근 제한 조치 취소, 중식비 부담 요구 취소 등을 요구하는 보호조치 결정을 했다.

그러나 신고자들은 이후에도 나눔의집이 사회복지법인 시스템에서의 업무 권한을 삭제하고 점심 식대 반환을 요구하는 등 불이익 조치를 취했다고 주장했다.

권익위는 나눔의집이 보호조치 결정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30일이 지난 24일까지 중식비 부담 요구 취소 조치를 이행하지 않고 불복 소송을 제기해 신고자 보호를 외면했다고 봤다. 이에 따라 매년 2회에 걸쳐 이행강제금을 부과하고, 나눔의집 상황을 계속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