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南 진상규명 요구에 北 매체 침묵…대화 재개보다 상황관리만?

南 진상규명 요구에 北 매체 침묵…대화 재개보다 상황관리만?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9-28 16:39
업데이트 2020-09-28 1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측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A(47)씨 총격 사망 사건을 둘러싸고 진상 규명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북한의 주민들이 접하는 대내용 매체는 총격 사건을 전혀 언급하지 않아 배경에 관심이 집중된다. 북측이 즉각 사과를 표명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으나 남북 대화 재개보다는 상황 관리에 방점을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청와대가 남북 공동조사를 요청한 다음날인 28일 북한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도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망 사건에 대한 언급없이 다음달 10일 노동당 창건 기념일을 앞두고 집중하는 수해 복구 상황만 전달했다. 이날 노동신문 1면은 김덕훈 내각 총리의 황해남도 농업부문 사업 현지지도 소식을 실었다.
이미지 확대
A씨가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가 이날 전남 목포 해양수산부 서해 어업관리단 국가어업지도선 전용부두에 정박해 있는 모습. 목포 뉴스1
A씨가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가 이날 전남 목포 해양수산부 서해 어업관리단 국가어업지도선 전용부두에 정박해 있는 모습.
목포 뉴스1
지난 25일 남측으로 전달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과가 담긴 노동당 통일전선부 통지문과 27일 공개된 대외용 매체 조선중앙통신의 남측을 향한 경고성 보도문도 노동신문, 조선중앙TV 등 주민들이 접할 수 있는 내부용 매체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다.

이처럼 대남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을 대내용 매체에서 다루지 않은 것은 지난 6월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대남 적대국면을 조성했던 시기와 대조된다.

당시엔 김 제1부부장이 대북전단 살포에 반발하며 발표한 담화문 전문이 노동신문에 실린 것은 물론이고 담화문을 낭독하는 군중 집회가 열린 소식도 연일 보도됐다.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소식도 사진과 함께 대대적으로 실렸다.

이에 북한이 공무원 총격사건을 내부적으로 알리지 않는 것을 두고 상황 관리 차원의 대응이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북한 체제의 특성상 최고지도부의 권위가 훼손될 만한 소재에 대해선 통상 내부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신범철 한국국가안보전략원 외교안보센터장은 “내년 1월 당 대회를 앞두고 전략 노선 변경은 어려운 상황에서 북측에 불리한 것은 봉합하고 넘어가자는 차원에서 사과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