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허술한 관리체계로 ‘상온 노출’ 백신 100여명에 접종

허술한 관리체계로 ‘상온 노출’ 백신 100여명에 접종

곽혜진 기자
입력 2020-09-25 21:09
업데이트 2020-09-25 2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고 파악 늦어져 시중 유통 뒤 통보
“병원서 유료백신과 구분 않고 접종”

이미지 확대
유료 백신 꺼내는 간호사
유료 백신 꺼내는 간호사 독감 백신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무료 접종 사업이 일시 중단되자 23일 대형 검진센터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예방접종을 맞기 위해 방문한 시민들로 붐볐다. 사진은 이날 서울 동대문구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서울동부지부의 예방접종실에서 간호사가 백신 냉장고에 보관된 백신을 꺼내는 모습.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유통 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돼 사용이 잠정 중단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이 100여명에게 이미 접종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백신 관리체계가 허술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25일 질병관리청(질병청)에 따르면 일부 물량이 상온에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백신은 정부와 조달 계약을 맺은 신성약품이 공급한 제품이다. 질병청은 상온 노출 사고로 백신 효능이 떨어질 가능성을 고려해 지난 21일 국가 접종 사업을 일단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사고 물량 가운데 시중에 유통된 물량은 없다고 했지만, 실상은 이 백신으로 독감 접종을 한 사람이 다수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금까지 파악된 접종 인원만 서울과 부산, 전북, 전남 등 총 4개 지역에서 105명에 이른다.

날짜별로는 접종자 105명 가운데 22일 이전에 접종한 사람이 63명, 22일과 23일 접종한 사람이 각각 34명, 8명이다. 질병청이 21일 제보를 토대로 백신 접종 중단 결정을 내리기 전부터 일선 의료기관에서 접종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국가접종용 독감 백신이 유통 과정 증 상온에 노출돼 접종 일정이 전면 중단됐다. 백신 유통을 맡은 신성약품 김진문 회장은 백신 중단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은 23일 오전 경기 김포시 고촌읍에 위치한 신성약품의 모습.2020.9.23 뉴스1
국가접종용 독감 백신이 유통 과정 증 상온에 노출돼 접종 일정이 전면 중단됐다. 백신 유통을 맡은 신성약품 김진문 회장은 백신 중단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은 23일 오전 경기 김포시 고촌읍에 위치한 신성약품의 모습.2020.9.23 뉴스1
특히 일선 의료기관의 백신 관리에 허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통상 국가 조달 백신 물량과 개인 의료기관에서 구매한 물량은 구분해서 보관·관리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접종이 이뤄진 한 의료기관에서는 둘을 함께 사용했다. 이곳에서만 60명이 정부 조달 물량으로 접종받았다.

보건당국의 사후 통제도 문제다. 질병청은 국가 예방접종 사업을 일시 중단하면서 정부 조달 계약으로 공급된 물량의 로트(제조 일련번호) 번호를 파악해 지난 22∼23일에야 보건소와 의료기관에서 해당 백신을 사용하지 않도록 안내했다.

이와 관련해 질병청은 “상온 노출 사고가 발생한 백신의 로트 번호의 경우,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로트번호를 입력할 수 없도록 등록이 막혀 있었다”며 “시스템에 전산 등록을 할 수 없다는 안내(공지)하는 등의 조처는 23일 저녁에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상온 노출 사고가 알려진 건 21일, 전산 등록을 차단한 건 23일인 셈이다. 즉각적인 조처가 이뤄졌다면 22∼23일 접종받은 42명은 막을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를 두고 국가 접종 사업을 민간 의료기관에 위탁하는 구조 자체가 원인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