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군의날 행사 전 도착한 北통지문…기념사에 영향 줬나

국군의날 행사 전 도착한 北통지문…기념사에 영향 줬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9-25 19:13
업데이트 2020-09-25 1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경기 이천 육군 특수전사령부에서 열린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경례를 하고 있다. 2020.9.25.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경기 이천 육군 특수전사령부에서 열린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경례를 하고 있다. 2020.9.25.
청와대사진기자단
서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한군에 피격된 사건에 대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과 언급이 담긴 통지문이 청와대에 도착한 것은 25일 열린 국군의날 기념식 전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분위기 반전이 북한의 만행을 언급하지 않은 이날 문 대통령의 국군의날 기념사에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기념식 참석 전에 통지문을 보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오전에 열린 국군의날 기념식에서 발표한 기념사에서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아 의문을 낳았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 원고를 막판에 수정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피격 사망 사건에 대한 구체적 언급 없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하는 데 그쳤다.

연설 전체에 ‘북한’이라는 단어는 단 한 번도 언급되지 않았다. ‘위협’ 8번, ‘미래·안보·평화’를 각 6번, ‘코로나’를 4번 언급했다. ‘도발’이나 ‘만행’ 등의 단어도 포함되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이 때문에 서해상에서 남측 민간인이 북한군에 총살되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졌는데도 대통령이 국군의날 일언반구 언급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싸늘한 반응이 쏟아졌다.

하루 전인 24일 청와대가 이번 사안을 ‘반인륜적 행위’로 규정하며 북한을 향해 강도 높은 비판을 한 것과도 사뭇 달랐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나왔다.

그러나 기념식 전 북측이 보낸 통지문을 받으면서 문 대통령의 기념사가 남북간 물밑 소통을 고려해 ‘톤 다운’한 메시지였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날 북측의 통지문 전송을 발표한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국미의 기대에 부응하는 남북관계를 만들겠다”고 공언하고 최근 남북 정상 간 주고받은 친서 내용 전문까지 이례적으로 공개한 것도 청와대 내부의 분위기 반전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