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사’ 갈등에 ‘노노’ 갈등까지 폭발한 이스타항공

‘노사’ 갈등에 ‘노노’ 갈등까지 폭발한 이스타항공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9-26 08:00
업데이트 2020-09-26 0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근로자대표단 vs 조종사노조 갈등 ‘악화일로’

이미지 확대
20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열린 이스타항공 노동자 고용유지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종사 노동조합연맹소속 회원들이 정부여당과 이상직의원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2020.9.22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20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열린 이스타항공 노동자 고용유지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종사 노동조합연맹소속 회원들이 정부여당과 이상직의원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2020.9.22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근로자대표단 “조종사 노조가 노조 대표 아냐”
조종사 노조 “사측, 법정관리 신청 없이 해고”

매각 무산 이후 대규모 정리해고가 이뤄진 이스타항공이 ‘노노 갈등’을 겪고 있다. 직원 전체를 대표하는 근로자대표단과 조종사노조가 서로를 향해 날 선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조종사노조가 사측과 대립각을 세우는 상황에서 근로자대표단이 사측의 입장에서 조종사노조를 겨냥한 것이다.

이스타항공 근로자대표단 25일 입장문을 내고 “전체 근로자의 대표성은 근로자대표단에 있다”면서 “불필요한 분란을 만들어 회사 재매각 추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조종사) 노조의 행위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근로자대표단은 “조종사 노조 집행부는 당초 무급휴직을 반대하다가 정리해고 협의 진행 과정 막바지에 조종사노조원만 무급휴직을 요청했다”면서 “다른 임직원에 대한 생각은 조금도 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조종사 노조에서 주장하는 법정관리는 자칫 청산으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고 덧붙였다. “신규 투자자 확보 이후 법정관리 신청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사측의 입장을 지지한 것이다. 그러면서 “조종사 노조의 주장은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분별하게 여론에 노출돼 이스타항공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면서 “추후 재매각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조종사 노조가 인지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조종사 노조의 주장이 전체 근로자의 뜻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하고 싶다”면서 “언론에는 마치 조종사 노조가 이스타항공 전체 근로자의 대표인 것처럼 오인되고 있다”고도 했다. 앞서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는 지난 24일 “조종사 노조의 허위 주장에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조종사 노조는 “이스타항공이 법정관리 신청도 없이 1600명의 직원을 400여명으로 축소했다”면서 “법정관리 신청 이후 인력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창업주인 이상직 무소속 의원과 경영진의 부정부패에 대한 조속한 수사도 촉구하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 24일 “더는 당에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 잠시 당을 떠나 있겠다”며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이에 대해 조종사노조와 민주노총은 “구체적인 회사 회생 방안은 내놓지 않고 탈당만 한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