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이낙연 “北 상당한 변화…얼음장 밑서도 강물 흘러”

[속보] 이낙연 “北 상당한 변화…얼음장 밑서도 강물 흘러”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9-25 15:56
업데이트 2020-09-25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군의 날 기념식 참석한 여야
국군의 날 기념식 참석한 여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오른쪽)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육군 특수전사령부에서 열린 제72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대화하고 있다. 2020.9.25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우리 국민이 인천 옹진군 서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뒤 북한 해역에서 발견된 지 6시간 만에 피살된 사건에 대해 “대단히 미안하다”고 사과하자 “얼음장 밑에서도 강물이 흐르는 것처럼 남북관계가 엄중한 상황에서도 변화가 있는 것 같다고 느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과거 북측의 태도에 비하면 상당한 정도의 변화인 것으로 보인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북한이 보내온 통지문에 적힌 ‘최근에 작게나마 쌓아온 북남 사이의 신뢰와 존중의 관계’를 언급하며 “친서가 오고 갔다면 그 내용이 험악한 것이기보다는 좋은 내용일 가능성이 높지 않나”라고 덧붙였다.

북한 통일전선부는 이날 청와대에 보낸 통지문에서 “김정은 동지는 가뜩이나 악성바이러스 병마 위협으로 신고하고 있는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 커녕, 우리 측 수역에서 뜻밖의 불미스런 일이 발생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 더해준 것에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 전하라고 했다”고 밝혔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