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소트럭에 이어 ‘수소지게차’까지 나왔다

수소트럭에 이어 ‘수소지게차’까지 나왔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9-25 14:42
업데이트 2020-09-25 1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모비스·현대차·현대건설기계 공동 개발

수소연료 지게차
수소연료 지게차 현대모비스 제공
내년 실증사업 거쳐 2023년 상용화

현대모비스가 수소로 움직이는 지게차 개발에 성공했다. 실내에서 작은 물건을 나르는 소형 지게차가 아닌 대형 화물을 옮기는 수소지게차가 개발된 건 처음이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기계와 손잡고 수소에너지로 움직이는 지게차 시제품 개발에 성공, 2023년까지 상용화하겠다고 24일 밝혔다. 내년부터 울산 수소규제자유특구에서 실증 사업을 위한 첫 운행을 시작한다. 세 회사가 지난 2월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 건설기계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이후 7개월 만에 이룬 성과다.

수소지게차는 최대 5t의 화물을 들어올릴 수 있는 중대형 지게차로 수소연료 완전 충전 시 5시간 연속 운행이 가능하다. 현대자동차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했고, 현대모비스는 수소연료로 전기를 생성하는 발전기인 ‘연료전지 파워팩’을 독자개발했다. 파워팩은 연료전지 뭉치와 고전압배터리, 수소탱크, 냉각장치 등을 일체화한 시스템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건설기계는 수소지게차 전용 차체를 설계·제작했다. 향후 성능과 품질 검증 등 종합 평가도 현대건설기계가 맡는다.

현대모비스는 연내로 시연회를 열고 수소지게차를 최초로 공개한다. 실증 사업을 거친 뒤 해외 시장 진출도 모색한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