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상황 엄중 인식…남북협력사업 지속은 신중 검토”

통일부 “상황 엄중 인식…남북협력사업 지속은 신중 검토”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9-25 11:49
업데이트 2020-09-25 1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반응 예의주시…종합적 고려할 것”
이인영, 이산가족 관련 일정 취소

이미지 확대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엘리베이터에서 내려 이동하고 있다. 2020.9.24  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엘리베이터에서 내려 이동하고 있다. 2020.9.24
연합뉴스
통일부는 25일 북한의 우리 국민 해상 총격 사건과 관련해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한다”며 남북협력사업 지속 여부에 대해선 “신중하게 검토해나가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조해실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청와대에서 북한에 책임자 처벌을 요구한 상황에서 남북협력사업의 지속 여부를 묻는 말에 이렇게 답했다. 조 부대변인은 또 “북측의 반응을 예의주시하고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북측이 관영매체를 통해 입장 표명을 하지 않는 데 대해선 “무엇보다도 북한이 이번 사건이 누구에 의해 자행된 것인지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히고 재발방지 등 모든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오전 11시 현재까지 해당 사건에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 조선중앙방송, 대외선전매체 등 북한 매체에서는 이날 남측 공무원 사살 사건을 일절 언급하지 않았고, 코로나19 방역 강조 기사만 실렸다.

이런 대응은 2008년 7월 금강산 ‘박왕자 피격 사건’ 당시와는 사뭇 다르다. 당시 북한은 피격 발생 다음날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대변인 명의로 담화를 내고 “남조선 관광객이 우리 군인의 총에 맞아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이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애초 이날 이산가족 유관단체와의 차담회가 예정돼 있었으나 24일 일정을 취소했다. 이에 대해 조 부대변인은 “현 상황에 대한 대응에 집중하는 차원”이라면서 “유관단체장들에게 행사 취소에 따라 정중하게 양해를 구했으며 이산가족 어르신들께는 서한으로 위로와 격려를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