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행정통합 논의 본격화...양 지역 온도차 극복이 관건

광주 행정통합 논의 본격화...양 지역 온도차 극복이 관건

최치봉 기자
입력 2020-09-25 11:26
업데이트 2020-09-25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용섭 광주시장은 24일 시의회 의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시도 통합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24일 시의회 의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시도 통합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광주시가 광주·전남행정 통합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이 지난 10일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 대비 광주의 대응 전략 정책토론회’ 축사에서 ‘광주·전남의 행정 통합’을 제안하면서 공론화됐다.

광주시는 이전 통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만 전남도는 “원칙적으로는 동의한다”면서도 각론에서는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이 시장이 군공항 이전, 2차 공공기관 이전 등 현안 사업에서 시·도 간 불협화음을 타개하기 위해 갑작스레 ‘통합’을 들고 나왔지 않았느냐는 판단이다.

이 시장은 그러나 “어떠한 정치적 계산도 없다.평소 소신을 말했다”며 통합을 위한 여론 수렴에 나서는 등 발빠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 시장은 24일 광주시의회·5개 구청장들을 잇따라 오·만찬을 통해 동의를 구했다. 참석자들도 시·도 통합 논의에 동참하기로 약속했다.

이 시장은 추석 이후에는 김영록 전남지사와도 공식 회동을 갖고 통합논의에 불을 지필 계획이다.

그동안 시·도 통합 문제와 관련해 말을 아꼈던 김 지사가 “시·도민 의견을 충분히 들은 후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는 공식입장을 내놓으면서 이들의 만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지사는 그러나 “과거 2차례 통합논의가 실패했던 만큼 쉽지 않은 사안이다. 시·도민 의견을 충분히 들은 후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은 유지했다.

김 지사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들어가며 차근차근 풀어가야 한다”면서 “단순 행정통합이 아닌 경제·문화적 통합을 이루려면 국가 차원에서 연방제에 준하는 자치권을 부여받은 광역통합이 돼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위원장이 제안한 시·도지사와 시·도당 위원장 4자 연석회의도 조만간 열릴 예정이다.

이 시장의 이번 통합 제안은 광주·전남이 수도권·영남권 등 다른 지역에 비해 인구 감소·지역경제 침체 등이 가속화하고 있는데도 시·도간 군 공항 이전, 2차 공공기관 이전 등 현안 마다 정체 또는 마찰이 되풀이되고 있는 시점에서 나왔다. 대구·경북이 행정통합을 위해 지난 21일 공론화위원회를 출범시킨데 이어 부산·울산·경남이 동남권 메가시티를 추진하는 등 다른 광역시의 통합 움직임도 지역 통합에 기폭제로 작용했을 거란 분석이다.

그러나 추진 과정에서 상당한 갈등도 예상된다. 지난 1995년, 2001년 두 차례 통합 시도가 무산된데다 시·도민의 공감대 형성과 의견 수렴 절차가 필수적인 탓이다. 양 지역은 1986년 11월 광주시의 직할시 승격과 함께 분리됐다. 이후 첫 통합 시도는 1995년 6·27 지방선거에서 이를 공약으로 내건 허경만 전남지사 시절에 있었다. 1993년 5월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이 ‘전남도청 이전 추진’ 특별담화를 발표하자 이전부지를 두고 지역 갈등이 심각하게 발생했다.

허 지사는 당시 도청 이전을 중단하고 시·도 통합을 추진했다. 그러나 고 송언종 광주시장이 ‘통합 10대 불가론’까지 내세우며 통합 추진을 반대했다. 민선 2기 때인 2001년에는 고재유 광주시장이 “전남도청 이전이 유보된다면 시·도 통합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통합 추진에 나섰으나 무산됐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