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신도 ‘북한 피격 공무원’ 보도…10월 北열병식 관련 분석도

외신도 ‘북한 피격 공무원’ 보도…10월 北열병식 관련 분석도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9-25 00:18
업데이트 2020-09-25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됐던 민간인이 북한의 총을 맞고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24일 오후 북한 황해남도 등산곶 인근 해안에서 원인미상의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국방부는 이날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에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웠음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2020.9.24 뉴스1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됐던 민간인이 북한의 총을 맞고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24일 오후 북한 황해남도 등산곶 인근 해안에서 원인미상의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국방부는 이날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에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웠음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2020.9.24
뉴스1
서해 연평도에서 실종된 한국 공무원이 북측에서 북한군에 사살돼 시신이 불태워진 초유의 사건에 외신들은 이번 사건이 남북 관계에 미칠 파장에 주목했다.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에서 실종된 공무원에 대해 북한군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다는 국방부의 발표 내용을 세계 주요 매체는 24일 긴급 뉴스로 타전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이날 오전 11시 37분 긴급 뉴스로 “실종된 공무원이 북한군에 사살됐다고 한국 정부가 밝혔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과 AP, AFP 등 주요 뉴스통신사들도 국방부 발표 내용을 속보로 전했다.

외신은 이번 사건이 지난 6월 북한의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경색된 남북관계를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관측했다.

AP통신은 “북미 간 핵 외교 교착 속에 남북 간 교류와 협력 프로그램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에서, 이 사건으로 남북 간의 불편한 관계가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뉴욕타임스는 서울발 기사에서 이 사건으로 인해 남북 관계의 추가 탈선은 물론 인도적 지원을 통해 북한과 관계를 개선하려는 한국 정부의 노력에 대한 한국민의 지지가 훼손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CNN도 6월 북한이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방치를 내세우며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이후 남북 간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북한의 만행이 코로나19 전파를 막기 위해 북한이 극도로 예민하게 대응하고 있던 가운데 발생했다는 점에도 외신들은 주목했다.
이미지 확대
北 열병식 훈련장
北 열병식 훈련장 북한 평양 미림비행장 인근 열병시 훈련장에 새 도로와 건물이 들어선 모습이 위성사진에 포착됐다.
VOA 홈페이지 캡처.
AP통신은 이번 사건이 불법 국경 통과자 사살을 포함한 북한의 엄중한 방역 규칙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는 남측 관계자의 말을 소개했다.

또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단 1건도 없다는 북한의 주장이 국제적인 전문가들 사이에 논란거리가 되어왔으며, 코로나19 대유행이 북한에 파괴적인 상황을 초래했을 것이라는 관측도 소개했다.

영국 BBC 방송의 서울 특파원인 로라 비커는 “북한 관리들은 코로나19 대유행을 막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있을 것이다. 북한 당국은 다음 달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맞아 대규모 열병식을 준비하고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고 말했다.

비커 기자는 북한이 국경 접근자를 사살하는 임무를 부여한 특수부대를 국경에 배치했다는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의 전언을 소개하면서, 이번 사건은 2008년 금강산 관광객 피살에 이어 북한군에 의해 자행된 두 번째 한국 민간인 사살이라고 적었다.

채드 오캐럴 코리아리스크그룹 CEO도 트위터에 북한의 국경 접근자 사살 임무는 코로나19가 열병식에 지장을 주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일지 모른다며 “열병식은 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한 커다란 잠재적 위험이다. 이에 대한 편집증이 사살 명령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을 내놨다.

최근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위성사진과 함께 북한이 10월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앞두고 평양 미림비행장에서 열병식을 준비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