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바이오시밀러, 글로벌시장 공략 가속

K-바이오시밀러, 글로벌시장 공략 가속

심현희 기자
입력 2020-09-24 17:32
업데이트 2020-09-25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제약·바이오시장 ‘미래 먹거리’
삼바·셀트리온, 유럽 9개·美 7개 승인
매출 선두권… 3년 내 33% 성장 기대

국내 바이오업체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셀트리온이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바이오 시장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바이오시밀러는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것을 원료로 제조한 의약품인 바이오신약 가운데 특허가 만료된 제품을 복제한 약을 뜻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셀트리온은 유럽에서 9개, 미국에서 7개의 바이오시밀러 승인을 받아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최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로부터 항암제 아바스틴의 바이오시밀러인 에이빈시오의 판매 허가를 최종 획득했다. 아바스틴은 글로벌 제약회사 로슈가 판매 중인 블록버스터 바이오의약품으로 지난해 글로벌 시장 매출은 70억 7300만 스위스프랑(약 8조 5000억원)에 달한다. 이로써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엔브렐, 휴미라, 레미케이드, 허셉틴 등의 바이오시밀러에 이어 유럽에서 다섯 번째 바이오시밀러 판매 허가를 받으며 향후 유럽 시장에서의 물량 공세를 예고했다. 미국에서도 4종의 바이오시밀러를 허가받았으며 에이빈시오도 식품의약국(FDA)에 품목허가신청서(BLA)를 제출한 상태다.

국내 기업 중 가장 먼저 항체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진출한 셀트리온은 대표 제품인 램시마를 비롯해 유럽에서 4개, 미국에서 3개의 바이오시밀러를 허가받았다.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셀트리온의 합산 매출 기준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얀센, 화이자 등 글로벌 제약 업체들이 장악한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도 선두권이다. 2018년 1조 1000억원으로 약 15%이며 2023년 25%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밖에 동아에스티, 종근당, LG화학 등도 일본에서 각각 네스프와 엔브렐의 바이오시밀러 승인을 받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향후 바이오시밀러 시장은 더 커질 전망이다. 글로벌 상위 매출액 15개 바이오약품 특허가 대부분 2020년대에 만료돼 바이오시밀러가 대체할 수 있는 바이오 시장 규모가 10년 뒤 100조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투자업계 관계자는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에피스는 2023년까지 연평균 매출이 32~33% 성장할 것”이라며 “그동안 글로벌 제약·바이오 시장에서 존재감이 미미했던 국내 업체들에 바이오시밀러가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0-09-25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