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하나은행 압수수색… 옵티머스 수사 2R

檢, 하나은행 압수수색… 옵티머스 수사 2R

진선민 기자
입력 2020-09-24 17:58
업데이트 2020-09-24 1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모사채 매수 과정 부적절성 추적

잠적 중인 정영제 前 대체투자 대표
전파진흥원 상대 로비 의혹도 수사

이미지 확대
검찰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사기 의혹과 관련해 24일 압수수색을 한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에 적막감이 감돌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으로 관련 수사가 ‘2라운드’에 접어들었다. 뉴스1
검찰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사기 의혹과 관련해 24일 압수수색을 한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에 적막감이 감돌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으로 관련 수사가 ‘2라운드’에 접어들었다.
뉴스1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킨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 사기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24일 하나은행을 압수수색했다. 지난 7월 일부 경영진을 재판에 넘긴 후 한동안 잠잠했던 수사가 ‘2라운드’에 접어드는 분위기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 주민철)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의 수탁영업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옵티머스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옵티머스 펀드 수탁은행인 하나은행이 사모사채를 매수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업무 처리가 없었는지 따져보기 위해서다.

김재현(50·구속)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 등 경영진은 공공기관 발주 관급공사 매출채권에 투자하겠다고 펀드 투자자들을 속여 1조 2000억원을 편취하고, 실제로는 부실채권을 인수하고 ‘펀드 돌려막기’를 한 혐의로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하나은행에 부실 사모사채 매입을 지시하는 한편 예탁결제원에는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종목을 등록해 펀드명세서를 위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잠적 중인 정영제 전 옵티머스 대체투자 대표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으로부터 투자를 받기 위해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이고 있다. 전파진흥원은 2017년 6월∼2018년 3월 옵티머스에 총 748억원을 투자했다가 규정 위반 사실이 드러나자 투자를 철회했다.

이날 김 대표 측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의 심리로 열린 공판준비기일에서 “피고인은 2019년 1월쯤 매출채권이 허위라는 점을 명확히 인식했다”며 “그 이전에는 범행에 공모하거나 가담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진선민 기자 jsm@seoul.co.kr
2020-09-25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