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릴러’ 대표 “틱톡 등 다른 앱과 차이? 더 쿨하고 창의적”

‘트릴러’ 대표 “틱톡 등 다른 앱과 차이? 더 쿨하고 창의적”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0-09-24 17:57
업데이트 2020-09-24 2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뮤콘’코로나19 이후 음악산업 대응 발표
“공연 등 비대면 전환, 선택 아닌 필수
뮤지션들, 디지털·아날로그 모두 준비해야”

제이슨 마 트릴러 공동대표가 24일 온라인으로 열린 ‘뮤콘2020’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제이슨 마 트릴러 공동대표가 24일 온라인으로 열린 ‘뮤콘2020’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지구는 이제 ‘디지털 대륙’입니다. 코로나 이후 음악계는 디지털과 아날로그 모두 준비해야 합니다.”

소셜 음악비디오 플랫폼 트릴러의 제이슨 마 공동대표가 24일 열린 ‘2020서울국제뮤직페어’(뮤콘2020)에서 코로나19 이후 음악 산업의 대응에 관해 이 같은 의견을 내놨다. 이날 콘퍼런스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코로나19 이후 음악 산업 변화’를 주제로 개최해 온라인 생중계했다.

제이슨 마는 최근 미국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틱톡의 대항마’로 떠오른 트릴러의 수장이자, 아시아계 뮤지션들을 소개해 온 레이블 88라이징(Rising)의 공동 창업자다. SNS 등 디지털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유통하며 성장을 이끌었다.

그는 “코로나19로 큰 라이브 공연이 열릴 수 있을지 내년까지 미지수”라며 “음악 산업은 100% 디지털로 돌아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코첼라 페스티벌 등 대형 오프라인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되면서, 비대면 공연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는 것이다.

그는 최근 트릴러가 개최한 온라인 공연의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유명 뮤지션 120명이 참여해 관객 500만명을 동원했고, 88라이징도 아티스트 10여명의 공연을 스트리밍으로 선보였다. 그는 “코첼라에서는 많아야 수십만명이 오지만 온라인으로는 수백만이 접속하고 수천만이 재생한다”며 “안전하게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뮤지션들이 가야 할 길”이라고 봤다.

틱톡과의 차별성도 설명했다. 그는 “틱톡이 ‘밈’ 등을 활용하는 아이들용 앱이라면 우리는 더 성숙한 연령을 겨냥한다”며 “히스패닉, 어번뮤직, 프로그레시브 음악과 영상까지 볼 수 있는 더 쿨하고 창의적인 SNS”라고 소개했다. 특히 오는 11월 권투선수 마이크 타이슨의 복귀전을 유료로 독점 공개해 수백만건의 앱 다운로드 등 확산 효과를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한국에서도 높은 다운로드 순위를 기록했다”며 기대감을 보인 그는 “코로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수월하게 음악을 전하는 기회로 받아들이고 뮤지션들이 변화에 적극 대응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