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세균 “7조 8000억원 추가예산 70% 추석 전 집행”

정세균 “7조 8000억원 추가예산 70% 추석 전 집행”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9-24 08:34
업데이트 2020-09-24 08: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천절 집회 ‘드라이브 스루’ 형태도 안돼

이미지 확대
23일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2020. 9. 23 오장환 기자5zzang@seoul.co.kr
23일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2020. 9. 23 오장환 기자5zzang@seoul.co.kr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4차 추경(추가경정예산) 집행에 대해 “약 7조8000억원 규모 가운데 아마도 70% 정도는 추석 전에 집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4차 추경이 아주 빠른 시간 내 확정이 됐다”며 이렇게 말했다.

정 총리는 “이제 추경을 추석 전에 가능한 집행하는 것은 정부의 몫”이라며 “추경 집행률을 높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 추경의 내용을 제대로 잘 보고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며 자신이 수혜 대상인지 몰라서 못받는 국민이 계신다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며 추경 관련 대국민 홍보를 강조했다.

추경안 국회 제출 11일만에 4차 추경이 여야 협치로 통과된데 대한 감사 인사도 전했다.

정 총리는 “국난을 극복하기 위해선 여야가 협치를 할 수 있는 실증을 보여준게 아닌가 한다”고 했다.

또한 “국민의 우려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그런 우려를 불식하고 여야간 국회 협치 가능성을 보여준 것은 참으로 큰 일이었다. 당 여러분들께 정부를 대표해서 감사드린다”고 했다.

추경 관련 사각지대 해소 의지도 밝혔다. 정 총리는 “정부와 당에서 촘촘하게 예산을 만들어 사각지대가 없도록 하는 노력을 많이 했지만 그래도 아마 빈틈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선 예산 편성이 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정부 권능으로 그 빈틈을 채울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최선을 다해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이번 추경 재원은 전액 국채”라며 “한푼 한푼이 소중한 세금이라는 것을 유념하면서 한푼도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부 보수단체의 개천절 집회 강행 계획과 관련해 “정부는 광화문에서의 개천절 집회를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천명해왔다”며 “어떠한 이유로도 어떠한 변형된 방법으로도 광화문 집회는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드라이브 스루’ 형태 집회도 허용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정 총리는 “법에 따라 필요 조치를 강력히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