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웨이 죽이기’ 맞서… 中, 美시스코부터 손본다

‘화웨이 죽이기’ 맞서… 中, 美시스코부터 손본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9-22 22:08
업데이트 2020-09-23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판 블랙리스트에 화웨이 경쟁사 포함”
틱톡 매각 다시 안갯속… 지분 놓고 충돌
트럼프 “中 지배력 유지 땐 딜 승인 철회”

중국이 미국 기업 제재를 위한 ‘블랙리스트’를 준비 중인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화웨이 죽이기’에 맞서 미 정보기술(IT) 업체 시스코에 대해 보복 조치에 들어갔다. 매각 논의가 마무리된 것으로 보였던 중국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앱) ‘틱톡’의 미국 사업도 미중 기업 간 줄다리기로 교착상태에 빠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1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상무부가 준비하는 블랙리스트에 시스코가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시스코는 미국의 통신장비 업체로 글로벌 시장에서 화웨이와 경쟁한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기업은 중국에서 물건을 사거나 팔 수 없다. 미국이 반도체 공급을 중단하며 화웨이를 고사 위기로 몰아넣자 중국도 시스코를 상대로 ‘맞불’을 놨다.

최근 중국에서는 시스코와 장기간 거래한 중국 통신 업체들이 돌연 계약을 끊는 등 비공식적 보복에 착수했다. 중국 당국이 기업들에 “위약금을 물더라도 미국 기업과의 계약을 파기하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는 상무부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반독점기구) 등에 블랙리스트 후보를 올리라고 지시했다. 후춘화 부총리가 ‘신뢰할 수 없는 기업’ 명단을 취합해 검토 중이다. 다만 미중 무역합의에서 중국 측 대표를 맡은 류허 부총리는 “지금 블랙리스트를 공개하면 미국의 보복을 부를 수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틱톡’의 미국 사업 매각 협상도 안갯속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틱톡에서 분사하는 ‘틱톡글로벌’은 완전히 새로운 회사가 된다”며 “중국과 무관하다”고 말했다. 그는 “오라클이 완전한 지배력을 갖지 못하면 그 합의를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와 매수자인 오라클·월마트가 틱톡글로벌 지분을 두고 서로 다른 주장을 내놓자 미국 기업인 오라클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앞서 바이트댄스는 “틱톡글로벌 지분 80%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미국 자본이 바이트댄스 지분 40%를 갖고 있어 바이트댄스가 틱톡글로벌 지분 80%를 인수해도 과반 지분 경영권 행사가 불가능하다는 논리다. 하지만 오라클은 “틱톡글로벌 신설 뒤 미국인이 50% 이상 지분을 가져갈 것”이라고 바이트댄스의 주장을 일축해 결론을 내지 못한 상태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9-23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