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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기간 주민등록 서비스 중단

추석 연휴기간 주민등록 서비스 중단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0-09-21 11:15
업데이트 2020-09-21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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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시민이 무인발급기에서 주민등록등·초본 등 민원서류를 발급받고 있다. 서울신문 DB
한 시민이 무인발급기에서 주민등록등·초본 등 민원서류를 발급받고 있다.
서울신문 DB
다음달 5일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의 전면 도입을 앞두고 시스템 전환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주민등록서비스가 추석연휴기간 전면 중단된다.

행정안전부는 21일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와 민원실 등에 주민등록 서비스 이용 불가 안내문 부착 등 사전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나 국민들께서도 서비스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주민등록 서류 등이 필요한 경우 미리미리 준비해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행안부가 밝힌 중단 기간은 오는 29일 오후 8시부터 10월 4일 자정까지 약 5일간이다. 중단 서비스 목록은 정부24의 주민등록 관련 발급·조회 서비스 27종, 무인민원발급기 서비스 전체, 1382 콜센터의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 행정·공공기관의 홈페이지의 주민등록 정보 확인 서비스 등이다.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구축은 주민등록 업무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신기술 활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3단계에 걸쳐 총270여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오픈하는 1단계 사업에서는 20년이 넘은 전국 229개 시·군·구의 노후화된 주민등록시스템을 웹 기반의 최신 정보기술 환경으로 통합 구축하고, 주민등록번호 부여방식 개, 전국 어디서나 등·초본 교부내역 열람 등 서비스가 개편된다. 특히 주민등록·인감 정보의 민감성과 중요성을 고려하여 1만 2000여대의 행정망 전용 단말기 지정, 통신구간 암호화 등을 통해 보안수준을 대폭 강화했다.

향후 진행되는 2·3단계 사업에서는 터치스크린을 통한 민원처리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주민의 서비스 이용 편의성과 서비스 안정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이재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주민등록시스템은 다양한 정부·공공기관 및 민간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우리나라 행정의 핵심시스템으로 시스템의 정확성과 안정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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