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문 대통령 ‘병역 비리 근절’ 발언에 “특정 논란과 무관”

靑, 문 대통령 ‘병역 비리 근절’ 발언에 “특정 논란과 무관”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9-20 17:37
업데이트 2020-09-20 17: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직 청탁 등 포괄적으로 배경에 깔고 나온 것”

“공정 말할 자격 없다” 野 공세엔
“일일이 대응할 가치 못 느껴”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제1회 청년의 날 기념식에 기념사를 하고 있다. ‘새로우며 깊어지며 넓어진다‘라는 슬로건 아래 열린 행사에는 빌보드 차트 2주 연속 1위를 달성한 방탄소년단이 청년대표 연설을 했고, 군인, 경찰, 소방관을 비롯하여 다문화 교사, 헌혈 유공자, 해녀, 장애 극복 청년 등이 참석했다. 또한 거리를 두기를 위해 참석자들은 간격을 띄워 앉았다.  2020.9.1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제1회 청년의 날 기념식에 기념사를 하고 있다. ‘새로우며 깊어지며 넓어진다‘라는 슬로건 아래 열린 행사에는 빌보드 차트 2주 연속 1위를 달성한 방탄소년단이 청년대표 연설을 했고, 군인, 경찰, 소방관을 비롯하여 다문화 교사, 헌혈 유공자, 해녀, 장애 극복 청년 등이 참석했다. 또한 거리를 두기를 위해 참석자들은 간격을 띄워 앉았다. 2020.9.1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청와대는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청년의날 행사에서 병역 비리 근절 노력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특정 논란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병역과 관련한 대통령의 언급은 보직 청탁, 존중받는 병영 생활 등을 포괄적으로 배경에 깔고 나온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는 문 대통령의 병역 관련 발언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복무 시절 특혜 의혹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은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년의날 기념사에서 공정을 강조하면서 이를 제도화·구체화하는 방안으로 청년 눈높이에 맞는 공정, 주택공급 확대 등과 함께 병역 비리 근절 노력 강화를 꼽았다.

이를 놓고 추 장관 아들 의혹을 염두에 둔 발언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공정’을 37번이나 언급한 것을 놓고 국민의힘이 ‘공정을 말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한 것과 관련해 “야당의 정치적 공세에 일일이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이 공정에 대한 평소 의지를 말한 것”이라며 “공정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시행착오라든지 갈등이 있어도 또박또박 힘을 모아 해결하며 나아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과 질의응답을 마치고 자리로 향하고 있다. 2020. 9. 17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과 질의응답을 마치고 자리로 향하고 있다. 2020. 9. 17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오는 21일 주재하는 2차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를 놓고 ‘추미애 장관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도 일축했다.

이번 회의는 1차 회의 이후 1년 7개월여만 열리는 것으로, 추 장관이 참석한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참석 대상이 아니다.

이 관계자는 “(이번 회의를) 지금 판과는 연계시키지 말아 주셨으면 한다”며 “문재인 정부는 검찰·경찰 개혁의 경우 검경에 맡기지 않고 소관 부처인 법무부·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소임을 부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내일 회의에 법무부·행안부 장관이 참석하는 것으로, 누구에게 힘을 실어주는 회의라고 보는 것은 온당치 않다”며 “권력기관 개혁 추동력 확보를 위한 행사”라고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