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정’ 37번 언급한 문 대통령…돌아선 청년 민심 다독이기

‘공정’ 37번 언급한 문 대통령…돌아선 청년 민심 다독이기

곽혜진 기자
입력 2020-09-19 16:53
업데이트 2020-09-19 16: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정은 촛불혁명 정신이자 정부 목표”
추미애 아들 의혹·인국공 사태 진화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제1회 청년의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위해 대기해 있다. 2020.9.19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제1회 청년의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위해 대기해 있다. 2020.9.19 연합뉴스
청년의날을 맞아 열린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공정’이란 키워드를 거듭 내세웠다.

최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복무 중 특혜성 휴가 의혹이 불거진 데다 이른바 ‘인국공(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를 계기로 돌아선 청년층 민심을 다독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제1회 청년의날 기념식 연설에서 ‘공정’이라는 단어를 모두 37번 언급했다. ‘불공정’은 10번 거론했다. 청년의 날인 만큼 ‘청년(청년기본법 등 포함)’이라는 단어는 64번 사용했다.

실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두 이슈가 불거진 때에 2030세대 사이에서 급격히 추락한 바 있다. 이를 의식한 듯 문 대통령은 이날 “우리 사회의 공정에 대해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며 청년층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의지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여전히 불공정하다는 청년들의 분노를 듣는다”며 “끝없이 되풀이되는 것 같은 불공정의 사례들을 본다”면서 청년층의 분노에 공감하는 태도도 보였다.

특히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과정에서 불거진 인국공 사태에 대해 구체적인 의견을 냈다. 문 대통령은 “때로는 하나의 공정이 다른 불공정을 초래하기도 했다”며 “정규직과 비정규직 차별 해소가 한편에선 기회의 문을 닫는 것처럼 여겨졌다”고 말했다.

공정사회 구현을 위한 정부의 강한 의지를 피력하는 데도 주력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공정에 대한 청년들의 높은 요구를 절감하고 있고 반드시 부응하겠다”며 “공정은 촛불혁명의 정신이며 우리 정부의 흔들리지 않는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년층의 박탈감이 큰 병역이나 입학 비리, 부동산값 폭등 문제를 두루 거론하며 논란이 된 공정성 이슈에 정면 대응하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청년의 눈높이에서 공정이 새롭게 구축되려면 채용, 교육, 병역, 사회, 문화 전반에서 공정이 체감돼야 한다”면서 채용과 병역 비리를 근절하고, 부동산 시장도 안정시키겠다는 약속을 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