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북의 자존심’ 전라감영 복원공사 마무리

‘전북의 자존심’ 전라감영 복원공사 마무리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0-09-18 19:17
업데이트 2020-09-18 1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의 숙원이던 전라감영 1단계 복원 공사가 마무리돼 도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관광산업이 발전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19일 전주시에 따르면 2017년 착공한 ‘전라감영 재창조 복원공사’가 최근 완공돼 오는 10월 7일 준공 기념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전라감영은 오늘날 전북과 광주·전남, 제주를 다스렸던 조선시대 전라도 최고의 지방통치 행정기구다.

총사업비 104억원이 투입된 이번 복원사업으로 감사가 집무를 보던 선화당과 감사 가족의 처소 내아, 내아행랑, 누각인 관풍각, 감사의 처소인 연신당, 내삼문, 외행랑 등 핵심 건물 7동이 제 모습을 찾았다.
이미지 확대
전라감영은 애초 25개의 시설이 있었지만 이번 1차 사업은 부지와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3분의 1 규모에 그쳤다.

하지만 감영 복원에는 모두 국내산 자재만 사용하고 전통 제작기법이 동원됐다. 모든 건축물은 철저하게 고증에 따라 복원됐다.

기념식은 1884년 미국 임시 대리 공사였던 조지 클레이튼 포크(George Clayton Foulk)가 전라감영을 방문했을 때 선보였던 ‘승전무’ 공연으로 시작된다.

또 전라감사를 역임했던 이석표의 호남일기(湖南日記)에 기록된 내용을 토대로 전라감사 업무 인수인계식도 재현한다.

이어 선화당 등 핵심건물 준공을 알리는 현판 제막식을 가질 예정이다.

복원된 감영의 활용방안은 논의를 거쳐 방향과 콘텐츠를 결정할 계획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라감영이 복원돼 도민들에게 역사적 자긍심을 심어주고 한옥마을 등 전주의 옛 도심이 문화와 역사가 살아숨쉬는 대표적인 관광지로 새롭게 조명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